MTN NEWS
 

최신뉴스

"미중, 11월 정상회담 열어 통상마찰 최종타결 추진"

강은혜 기자

제공:머니투데이

미국과 중국은 오는 1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을 열어 통상마찰 해소를 타결 지을 방침이라고 월스트리트 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양국 당국자를 인용해 미중이 무역전쟁을 끝내기 위한 로드맵을 책정하고 있으며 11월 개최하는 다자간 정상회의를 기회로 트럼프 대통령과 시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을 마련해 최종 결착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11월 중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고 11월 말에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도 개최된다.

이들 정상회의 동안 미중 정상대좌를 향해 양국이 22~23일 워싱턴에서 무역협상을 재개한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왕서우원(王受文) 상무부 부부장이 이끄는 9명의 중국 대표단은 데이비드 말파스 재무부 국제문제 담당 차관을 대표로 하는 미국 대표단과 실무협의를 벌일 예정이다.

무역협상 재개는 중국 측이 트럼프 행정부와 관계 정상화에 재차 적극적으로 나섰음을 방증한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하지만 중국의 이런 방침에도 미국이 추가관세 발동을 계속할 자세를 보임에 따라 협상이 난관에 봉착할 우려가 있다고 신문은 전망했다.

미국은 이제까지 340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수입제품에 추가관세를 발동했고 내주 160억 달러의 수입품에 관세를 적용할 예정이다.

중국도 같은 규모의 보복조치를 강구하고 있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 내에선 대중 교섭 방식을 놓고 혼선 양상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강은혜 기자 (grace1207@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