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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 10년②] '수신료 배분' 칼자루 쥔 IPTV… 중소 PP는 고사위기

서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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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몸집 커진 IPTV사업자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IPTV 사업자들이 프로그램 공급자(PP)들과의 사용료 배분과 채널편성 계약 등에서 '마이웨이'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IPTV사업자는 PP업체들에게 '칼자루'를 쥐고 흔들고, 정부는 이를 방관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정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
지난 2017년 IPTV 3사의 기본채널 수신료 매출액은 1조3,627억원으로,케이블TV 사업자들의 수신료 매출(5,951억원)의 두배가 넘습니다.

방통위가 집계한 158개의 PP업체들 중 60개 업체가 지난해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유료방송사업자들은 PP업체들의 콘텐츠로 벌어들인 매출 중 일정 비율을 PP들에게 프로그램 사용료로 지급합니다.

방송채널진흥협회에 따르면 IPTV 사업자들이 PP들에게 지난 2017년 지급한 사용료 비율은 13.3%입니다. 21.6%를 기록한 지난 2014년보다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이로인해 중소PP들은 고사위기에 처한 상태입니다.

케이블TV 사업자들이 PP들에게 지급한 25.2%, 위성방송 스카이 라이프가 지급한 27.5%를 크게 밑돕니다.

정부가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이 PP들에게 25% 이상 사용료를 지급할 것을 권고해 왔는데, 후발주자인 IPTV 사업자는 이러한 제약을 받지 않아 벌어진 현상입니다.

[서경원 / 방송채널진흥협회 사무총장 : (콘텐츠를) 제작하고 콘텐츠를 수급해 채널을 구성해서 공급하면 턱없이 부족한 댓가를 받다보니 우리가 다시 콘텐츠를 생산하거나 구매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서 사업을 영위할 수가 없습니다.]

PP업계는 IPTV 사업자들이 정부의 재허가 심사를 앞두고 6개 PP 업체와 함께 구성한 콘텐츠발전위원회가 '어용협의체'라며 불만을 표합니다.

IPTV협회와 KT가 협상력 있는 PP들을 배제하고 '만만한' PP들을 끌어모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 협의체는 유료방송사업자들과 PP업계간의 이해가 엇갈리는 프로그램 사용료 협상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PP업계는 협상에서 IPTV사업자들의 입김이 먹힐 수 있도록 멤버 구성을 하고, 상생은 '시늉'에만 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업계 종사자 : PP사업자들이 봤을때 현재 구성된 협의체가 업계 전체를 대표하는지 의문점이 들고, (대표성을 가진다는 데)전혀 동의하지 않고...]

협의체에서 도출한 프로그램 사용료 책정 기준 등을 모든 PP들에게 적용할지 등도 믿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서정근 기자 (antilaw@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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