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비강남·경전철' 콕 집은 박원순 시장…문제는 사업성

김현이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한 달간 강북 옥탑방 살이를 마무리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강북 우선투자' 정책을 내놨습니다. 경전철을 비롯해서 강북지역의 생활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해 강남북간 불균형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김현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
[박원순 / 서울특별시장 :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재정을 분배하는 게 아니라 강북에 집중적으로 예산을 배정하려고 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9일 '강북 우선투자'에 방향을 맞춘 서울 지역균형발전 전략을 내놨습니다.

핵심 사업은 그동안 민자사업자가 선정되지 않아 지지부진했던 경전철 4개 노선을 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겁니다.

우이신설 연장선, 면목선, 목동·난곡선 등 비강남권 4개 노선을 2022년 이전에 조기 착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시가 비강남권 도시철도 인프라 확충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지만, 전문가들은 신중한 사업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당장 경전철을 구축하는데 들어가는 막대한 예산은 물론 이후 유지 비용도 부담으로 예상됩니다. 시가 추산한 이들 4개 노선에 들어갈 예산은 2조8천억원.

[심교언 /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 : 선진국 사례들을 보게 되면 균형개발 차원에서 경전철을 검토한 사례는 아주 드문 상태입니다. 그리고 경전철은 지금 당장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금액이라든가 중장기적으로 시에 굉장한 예산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강남의 접근성을 높이되, 사업 비용을 대폭 줄여서 사업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서민호 / 국토연구원 도시재생연구센터장 : 서울은 마을버스라든지 대중교통 여건이 타 지자체에 비해서 굉장히 좋은 여건이거든요. 그리고 민간에서 들어온다고 했던 사업들도 지지부진했던 걸 보면 결국은 경전철 사업성이 없었던거잖아요.]

시 주도의 교통인프라 투자가 인근 부동산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편집 : 오찬이, 영상제공 : 서울시)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현이 기자 (aoa@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