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보험사 '검사' 카드 만지작…24일 간담회 주목

최보윤 기자


[앵커]
암 보험과 즉시연금 분쟁을 두고 금융감독원과 보험사들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소송 지원 뿐만 아니라 보험사를 대상으로 한 검사도 주저하지 않을 방침입니다. 최보윤 기자입니다.

[기사]
암 환자 300여 명은 지난 달 금융감독원에 '국민검사'를 신청했습니다.

요양병원 치료비를 지급하지 않고 있는 보험사들을 검사해 부당함을 밝히고 제재해 달라는 취지입니다.

금감원은 내일(21) 이와 관련한 심의위원회를 열 예정입니다.

만약 소비자들의 국민검사 신청이 수용되면 지난 2013년 동양그룹의 기업어음(CP) 불완전판매 사태 이후 두 번째 국민검사가 실시됩니다.

보험사들의 긴장감은 고조되고 있습니다.

암 보험 국민검사가 실시되면 최근 금감원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즉시연금'으로 검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섭니다.

앞서 금감원은 보험사들이 약관에 명시하지 않고 즉시연금의 지급액 중 일부를 떼낸 것은 잘못이라며 과소지급분을 전부 지급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반기를 들고 소송전을 택했고 금감원은 당혹감 속에 후속조치에 들어갔습니다.

금감원은 우선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민원인들의 소송지원에 나서는 한편 해당 보험사에 대한 종합검사 가능성까지 열어놨습니다.

특히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최근 "보복성 검사라는 논란이 생길 수 있으나 할 일은 해야 한다"며 강력한 의지를 내비췄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 : 금감원이 소비자 보호 명목으로 민원 해소에 대한 강한 압박을 하고 있는데 이는 블랙컨슈머 양산으로 이어져 보험료 인상 요인이 돼 일반 소비자 피해를 키울 수 있습니다.]

윤 원장은 오는 24일 보험사 CEO들과 취임 후 첫 간담회를 가질 계획입니다.

이 자리에서 금감원과 보험사들간의 거리를 좁힐 대화가 오갈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보윤 기자 (boyun7448@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