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림, 석유화학·에너지분야 '글로벌 디벨로퍼' 도약

국내 최초로 미국에 석유화학기술 수출, 국내 발전소 운영 노하우 바탕 글로벌 에너지시장 진출
김현이 기자

<사진=대림산업>

대림이 석유화학과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디벨로퍼로 도약하고 있다. 디벨로퍼란 프로젝트의 발굴·기획부터 지분투자·금융조달·건설·운영 및 관리까지 사업의 전 과정에 참여하는 개발 사업자를 의미한다.

대림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다양한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디벨로퍼 사업 기회를 선점할 전략이다.

대림은 지난 40여년동안 국내에서 석유화학 공장을 운영한 전문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원자력·석탄화력·LNG·수력·바이오매스 발전소 등 다양한 에너지 발전 공사를 수행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석유화학과 에너지 분야에서 다양한 투자개발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호주·파키스탄 등에서 연달아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세계 무대 진출 입지를 넓히고 있다.

◆국내 최초로 미국에 석유화학 기술 수출
대림은 아시아 4위 규모의 NCC와 독자 기반 기술의 고부가 폴리머 생산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기초유화부터 합성수지 제품까지 수직계열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석유화학산업의 본고장인 미국에 석유화학 기술을 수출하는 등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다.

대림은 특히 폴리부텐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급 기술력을 갖고 있다. 세계 최초로 단일 공장에서 범용 폴리부텐과 고반응성 폴리부텐을 함께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지난 2015년에는 루브리졸(Lubrizol)과 폴리부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폴리부텐 라이선스는 단일 공장에서 범용 폴리부텐과 고반응성 폴리부텐을 함께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다.

고반응성 폴리부텐 제조기술은 10년간의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2010년 독일,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했다.

저가의 C4잔사유를 활용해 고반응성 폴리부텐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 기술은 정부 선정 '광복 70주년 과학기술 대표성과 70선'에 포함되기도 했다.

대림은 1993년 국내 최초로 범용 폴리부텐의 상업 생산에 성공한 이래 2010년 고반응성 폴리부텐 개발에 성공하며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글로벌 석유화학 디벨로퍼로 도약
대림은 태국 PTT 글로벌 케미칼의 미국 자회사와 공동으로 미국에 대규모 석유화학단지를 개발하는 내용의 투자약정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올해 말까지 최종 투자의사 결정을 목표로 공동으로 사업개발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투자규모·지분 등 세부내용이 확정될 전망이다.

최종 투자의사결정이 확정되면 대림은 에탄을 분해해 에틸렌을 생산하는 에탄분해공장(ECC)과 이를 활용해 폴리에틸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해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추진을 통해 석유화학부문의 안정적인 매출과 이익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풍부한 내수시장과 저렴한 원료수급이 가능한 미국에서 원가경쟁력까지 뛰어난 석유화학제품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된다.

더불어 나프타에서 에틸렌을 생산하는 한국과 에탄을 기반으로 에틸렌을 생산하는 미국 석유화학단지를 동시에 운영하는 사업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글로벌 석유화학시장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 석유화학단지가 완성될 경우 대림은 한국의 YNCC 공장을 포함해 총 345만톤의 에틸렌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한국과 미국의 에틸렌 생산공장을 통해서 북미와 아시아 등 수출시장별 맞춤 전략을 실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대림은 미국 석유화학공장을 기반으로 유럽과 북·남미 시장 공략에도 나설 예정이다.

그간 진입장벽과 높은 운송비 부담으로 국내 석유화학회사의 진출이 사실상 불가능했지만 미국 석유화학단지를 활용할 경우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국내 발전소 운영 노하우 바탕 글로벌 에너지시장 진출
대림은 동남아·인도·중남미 등 신흥 시장 중심으로 대규모 에너지 프로젝트가 발주될 것으로 전망하고, 에너지 사업을 회사의 중장기적인 전략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2013년 에너지 사업을 전담하는 대림에너지를 설립해 국내와 해외에서 다양한 민자발전 사업을 진행 중이다.

같은해 호주 퀸즐랜드 주에 위치한 851㎿ 밀머란 석탄화력발전소 지분을 인수하면서 해외 에너지 시장에 진출했다.

올해 3월에는 대림에너지가 개발한 파키스탄 하와(HAWA) 풍력발전소가 상업운전에 돌입하면서 세계 시장에서 차츰 성과를 내고 있다.

하와 풍력발전소는 약 50㎿ 규모로 총 29기의 풍력발전기로 구성되며 연간 약 204G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대림에너지는 파키스탄 중앙전력구매공사와 전력 구매 계약을 맺고 향후 20년간 발전소를 운영하며 전력을 판매한다.

국내에서는 대림이 직접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건설까지 담당한 민자 발전소 2곳이 상업운전에 들어가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지난 2015년 대림은 경기도 포천시에 그룹 첫 민자발전소로 1,560㎿의 규모의 포천복합화력발전소를 세웠다.

올해 3월에는 경기도 평택시에 대림에너지가 대주주로 참여한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대림에너지는 프로젝트 개발부터 금융 주선, 시운전 등을 담당하였으며 향후 O&M도 자체 수행할 예정이다.

대림은 직접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연료 조달과 발전소 유지∙보수, 효율적인 전력 공급 등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노하우를 습득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에너지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