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당정청, '이상과열' 부동산 투기 강력대응 예고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당정청은 고위급 협의를 갖고 부동산 투기 수요 억제를 위해 강력한 후속대책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투기 수요 차단을 위해 필요시 강력한 후속조치를 검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통해 들어보겠습니다. 당정청이 강력한 부동산 대책을 시사했죠?

기자> 최근 이상과열 현상이 보이고 있는 서울과 수도권 일부지역의 집값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당정청이 종부세 강화를 비롯한 강력한 부동산 대책 도입을 예고했습니다.

이해찬 민주당 신임 당대표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고위 당정청 회동을 갖고 다음달(9월) 시작될 정기국회와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부동산 투기 대책에 대한 논의가 가장 활발했습니다.

포문은 이해찬 대표가 열었는데, 이 대표는 "과감한 대책으로 초기 불안감 해소가 필요하다"며 "3주택 이상을 보유했거나, 초고가주택을 보유한 경우에는 종부세를 강화하는 것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장하성 실장은 "필요시 강력한 후속조치를 낼 것"이라며 화답했습니다.

장 실장은 "투기수요를 억제하기 위해서라면 더 강력한 후속조치도 검토 중"이라며 "집값 안정을 통한 서민주거안정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장 실장은 또 최근 고용과 분배 악화로 비판이 큰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문 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변함이 없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장 실장은 "가계소득을 높이고 사회안전망과 복지를 확대해 삶의 질을 개선하는 소득주도성장은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정책"이라며 "일시적인 성과를 바라는 대책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갈등설이 커지고 있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오랜만에 만났죠?

기자> 지난달 6일 조찬을 함께한 뒤 격주로 정례회동을 하기로 한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어제 저녁 54일만에 두번째 정례회동을 가졌습니다.

회동에서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나이별, 업종별 고용시장 동향과 소득분배 악화 요인 등을 논의하고 관련 대책 마련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제 만남은 실제 현안 논의보다는 '경제 투 톱'을 둘러싼 갈등설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불필요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목적이 더 크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염현석 기자 (hsyeo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