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 포함 전국 99개 도시재생 사업지 선정…사업비 7.9조 달해

정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서 의결…동대문구 장안평 등 서울 대규모 사업 3곳 제외
염현석 기자

◆정부는 오늘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선정지 99곳을 선정했다.

정부가 서울 7곳을 포함한 전국 99곳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예정지를 발표했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68곳에 비해 31곳 늘었다.

정부는 31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지역 가운데 파급효과가 큰 경제기반형과 중심시가지형 사업은 모두 20곳으로, 정부는 경제기반형과 중심시가지형 사업을 통해 쇠퇴한 산업기반을 회복하고,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도 만들 계획이다.

경제기반형과 중심시가지형 사업 외에는 지역주민들이 직접 사업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으로 진행되고, 기초적인 생활인프라를 공급하고 지역주민의 생활여건 개선에 집중한다.

이와 함께 올해 선정된 사업지들은 내년도 예산안에 새로 포함된 지역밀착형 생활 SOC 투자와 같이 진행된다.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해 주차장과 도서관, 체육시설 등 각 부처의 생활 SOC 투자를 도시재생과 연계해 중복투자도 방지할 방침이다.

전국적으로 인구감소 지역이 늘고 고령화 가속화 등으로 인해 도시가 소멸될 위기에 처한 지역을 중심으로 올해 99곳의 뉴딜사업이 선정됐다. 작년 시범사업 68곳에 비해 대폭 확대됐다.

전체 사업의 70%(69곳) 가량이 시·도 등 지자체에서 선정했고, 중앙정부는 30%(30곳) 가량을 지정했다.

지자체는 우리동네살리기와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 등 환경 개선 사업에 방점이 찍혔고, 중앙정부는 경제 파급효과를 높이기 공공기관이 직접 개발을 주도한다.

특히 이번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난해 빠졌던 서울이 포함됐다.

서울 중랑구 묵2동과 서대문구 천연동, 상북구 수유1동, 은평구 불광2동, 관악구 난곡동, 동대문구 제기동, 금천구 독산1동 등 7곳은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부산 7곳, 대구 7곳, 인천 5곳, 광주 5곳, 대전 3곳, 울산 4곳, 세종 2곳, 경기 9곳, 강원 7곳, 충북 4곳, 충남 6곳, 전북 7곳, 전남 8곳, 경북 8곳, 경남 8곳, 제주 2곳이 선정됐다.

다만 이번 뉴딜사업에 포함된 서울에서는 일부 지역이 투기지역으로 추가 지정되는 등 부동산시장이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어 부동산 가격 상승 우려가 있는 사업 3곳은 빠졌다.

당초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중인 동대문구 장안평 일대의 중고차 매매센터 현대화사업과 SH공사의 세운상가 일대를 재개발 등의 대규모 개발 사업이 제외됐다.

99곳의 사업비는 7조 9,111억원 규모이며, 이 가운데 사업 초기 투입되는 국비는 9,738억원이다.

정부는 사업별 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행정절차를 단축 시켜 내년 상반기 중으로 사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다만 도시재생 사업으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증가하는 등의 과열양상이 보일 경우, 사업 선정을 취소하거나 내년도(2019년) 사업 선정 과정에 불이익을 줄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염현석 기자 (hsyeo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