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 7곳 포함 99곳 도시재생, 사업비 7.9조 달해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정부가 서울 7곳을 포함한 전국 99곳의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예정지를 선정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도시재생에는 8조 가량이 투입되며, 내년도 예산안에 새롭게 포함된 생활형 SOC 사업과 같이 진행됩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사]
도시재생특별위원회가 서울을 포함한 전국 99곳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예정지로 선정했습니다.

작년 시범사업 68곳에 비해 31곳이 늘었습니다.

전체 사업지의 70%(69곳) 가량을 지자체가 선정했고, 중앙정부는 나머지 30%(33곳)를 지정했습니다.

중앙정부는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규모가 큰 사업인 경제기반형과 중심시가지형 사업을 선정했고, 지자체는 지역민들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 위주로 정했습니다.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지는 내년도 예산안에 새롭게 포함된 지역밀착형 생활 SOC 예산 집행과 맞물려 진행됩니다.

정부는 "도시재생과 생활형 SOC 사업을 병행해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건설해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내 일자리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올해 선정지들의 가장 큰 특징은 지난해 제외됐던 서울이 포함됐다는 점입니다.

생활여건 개선을 위해 서울에는 중랑구 묵2동과 서대문구 천연동, 강북구 수유1동 등 모두 7곳에서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됩니다.

다만 동대문구 장안평과 종로 세운상가, 금천구 독산동 등 도시재생 사업에서 개발 규모가 커 부동산 가격 인상 우려가 있는 곳들은 제외됐습니다.

99곳의 사업비는 국비와 지방비, 공공기관 투자, 민간투자, 기금 등을 포함해 총 7조9,111억원입니다.

이 가운데 초기 투자비 역할을 하는 국비는 9,738억원이 투자됩니다.

정부는 사업 속도를 내기 위해 행정절차 간소화 등을 지원하고, 사업별 활성화계획을 수립하는 동시에 국비를 집중 투입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사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다만 선정된 사업지역에 대한 부동산 시장이 과열양상을 보인다면 사업 선정을 취소하거나 내년 사업 선정 과정에서 불이익을 줘 부동산 시장도 관리할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염현석 기자 (hsyeo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