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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이 만든 신분당선 무인전동차…"2500일간 안정적 운행"

최종근 기자





현대로템은 31일 신분당선 무인전동차가 2011년 10월 28일 강남~정자 1단계 구간이 개통된 이후 2500일 동안 시스템 가용성 99.99% 이상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영업운행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시스템 가용성이란 차량의 전체 운행시간에서 고장으로 발생한 운행장애 시간을 제외한 시간을 측정한 것으로서 운행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다.

회사 측은 "현대로템이 제작한 신분당선 무인전동차는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시스템 가용성 99.99% 이상을 달성했으며 현재까지도 시스템 가용성 99.99% 이상을 기록하는 등 개통 2500일간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행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로템은 신분당선 무인전동차의 안정적 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1단계 개통 이후부터 현재까지 광교차량기지에 직원들이 근무하며 차량 고장 및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현대로템은 2007년 신분당선 1단계 구간의 무인전동차 72량을 수주하며 국내 첫 무인전동차 시대를 열었다. 현대로템이 국내에서 수주한 무인운전차량은 2006년 부산~김해 경전철 50량, 2008년 우이~신설 경전철 36량, 2009년 인천 2호선 74량, 2013년 김포 경전철 46량, 2018년 동북선 도시철도 경전철 50량 등의 무인경전철이 대부분이다. 국내 무인전동차는 신분당선이 처음이다.

현대로템은 1단계 72량뿐만 아니라 정자~광교 2단계 구간 물량으로 2011년 18량 및 2012년 30량을, 용산~강남 3단계 구간 물량 18량을 2017년에 수주하는 등 총 138량의 신분당선 무인전동차를 수주했다. 이 중 공사가 진행 중인 3단계 구간의 18량을 제외한 120량이 현재 운행되고 있다. 3단계 18량은 2022년까지 모두 납품이 완료될 예정이다.

신분당선 무인전동차 외에도 2007년 브라질 상파울루 4호선 전동차 174량, 2012년 홍콩 SCL 전동차 333량, 2013년 인도 델리 RS10 전동차 504량, 2018년 대만 도원시 녹선 경전철 80량 및 동북선 도시철도 경전철 50량 등 국내외에서 2000량 이상의 무인운전차량을 수주했으며 노선길이 기준 무인운전차량 시장점유율 세계 5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무인운전차량 실적을 기반으로 향후 콜롬비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중남미와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무​인운전차량 수요가 있는 시장을 공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종근 기자 (cjk@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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