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특사단 방북 성적표에 엇갈린 여야 평가…"북미관계에 긍정적" VS "비핵화가 먼저"

이안기 이슈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6일 대북특사단 방북 결과를 발표하자 이를 두고 여야의 평가가 엇갈렸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진보진영은 “크게 환영한다”면서 “큰 역할을 하고 돌아왔다”고 평한데 반해 보수야당은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이 불확실하다"고 밝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건넨 여러 가지 말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미 대통령의 첫 임기 내에 한반도 비핵화를 완료하겠다는 발언을 언급한 것이었다. 홍 대변인은 이에 대해 “국제사회 일각에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후 남북관계, 북미관계 개선에서도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홍 대변인은 종전선언이 주한미군 철수나 한미동맹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김 위원장이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한 덕에 해소할 수 있었다며, 이 또한 큰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반면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방북결과는 아쉬움이 많다.”면서 “북한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비핵화 의지 및 관련 조치 등을 구체화 하지 못한 상태에서 종전선언과 남북 관계개선을 조급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변인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진전 없는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추진은 북한의 핵무장을 용인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면서 무엇보다 북한의 비핵화 약속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정의당의 최석 대변인은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드러낸 만큼 “짧은 일정이었지만 큰 역할을 하고 돌아왔다”고 호평했고, 바른미래당의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이번 특사단의 성과가 한반도 평화정착과 완전한 비핵화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결국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한반도 비핵화임을 분명히 했다.

(사진=뉴스1)
[MTN 뉴스총괄부-이안기 인턴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