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불안심리에 부동산 과열"…김동연 부총리 "혼란 메시지 자제"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정부가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갖가지 규제를 발표하고 있지만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과열된 모습입니다. 최근엔 당정청의 엇박자 논란과 신규 택지 후보지 공개 등으로 혼란이 가중되자 김동연 부총리는 관계부처에 자중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사]
투기지역 추가 지정과 30만가구 이상 신규택지를 발표하겠다는 8·27 부동산 대책이 나온 이후 부동산 시장은 오히려 급등했습니다.

투기지역으로 새로 지정된 종로구는 한주새 집값이 0.29% 오르며 상승폭이 확대됐고, 중구와 동대문구 역시 상승세가 꺽이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부가 고려중인 신규택지 후보지를 공개하면서 투기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와 여당, 정부가 서로 다른 부동산 대책을 언급하면서 시장의 혼란만 키우다 보니 시장에선 '백약이 무효'란 비아냥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상황이 악화되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어제 국정현안점검회의에서 "당정청은 집값 발언에 신중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김동연 부총리도 오늘 "관계부처가 각자 의욕에 넘쳐 얘기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국민이나 시장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메시지는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런 당부와 함께 김 부총리는 과열된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정부의 메시지도 전달했습니다.

우선 김 부총리는 최근 부동산 시장의 이상과열을 "일부 투기적 수요에 불안 심리가 편승한 것"이라고 진단하며, "규제개혁과 혁신성장을 통해 산업으로 자본을 유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관계부처와 차분히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대책은 세제와 금융, 공급을 총 망라한 종합대책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임대사업자들에게 제공되는 혜택은 축소하는 방향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종부세 등 세금 문제는 국회 심의 중이기 때문에 세율 인상 폭이 정부안과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30만가구 이상의 신규택지 지역도 관계부처 간 충분히 논의해 종합대책에 포함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염현석 기자 (hsyeo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