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은 "무역분쟁 심화, 선진국 투자 둔화 가능성"

조정현 기자



글로벌 무역분쟁으로 주요 선진국의 투자가 둔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8일 해외경제포커스를 통해 "무역분쟁의 심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불확실성 경로를 통해 투자 둔화를 초래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은은 "미국, 유로지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투자가 건설투자 부진에도 불구하고 설비투자가 견조한 증가세를 보였다"면서도 향후 투자 여건을 제약할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다고 봤다.

통화정책 정상화는 대출금리를 높이고 금융시장 변동성을 확대해 자금조달 측면에서 투자를 둔화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보호무역기조 강화는 기업 경영환경 악화 및 글로벌 가치사슬 약화 등을 통해 투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네덜란드 경제정책분석국 분석에 따르면 미국과 기타 OECD 회원국간 전품목에 대한 10% 관세 부과시 미국의 국내총생산 손실은 2030년 기준 -2.9%, 중국 -3.8%, EU -2.0%, 일본 -7.7% 등으로 크게 확대됐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정현 기자 (we_friend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