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세청, 주택임대소득 탈루혐의자 1500명 세무검증

이지안 기자



국세청이 탈루가 의심되는 다주택자와 고액 임대소득자에 대한 세금 신고검증에 나선다.

국세청은 추정 임대수입금액을 신고하지 않았거나 신고한 임대수입 금액과의 차이가 고액으로 탈루혐의가 큰 1500명을 대상으로 신고검증 한다고 16일 밝혔다.

신고검증은 세무조사의 전 단계로, 국세청이 문제 항목에 소명을 요구하고서 해명이 이뤄지지 않으면 과세하는 절차이며, 납부 안내와 함께 소명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실상 세무조사로 여겨진다.

신고검증의 구체적 대상은 ▲자료로 확인한 연간 월세수입금액이 고액인데도 신고하지 않은 집 2채 이상인 다주택자와 월세 임대인 ▲고가 주택 1채 이상 임대한 자 ▲집 2채 이상으로 고가단지 아파트를 임대한 자 ▲집 2채 이상자로 외국인을 상대로 임대한 자 등이다.

국세청은 그간 주택임대소득 과세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고가·다주택자의 2000만원 초과 주택임대소득에 대해 성실신고 여부를 검증해 왔다

특히 이번에는 국토부에서 이달부터 가동한 '주택임대차정보시스템(RHMS)'에서 임대주택 소유현황, 지역별 임대료 수준 등 자료를 제공받아 더욱 정밀한 검증을 실시할 전망이다.

아울러 검증 과정에서 탈루혐의가 여러 과세기간에 걸쳐 있는 등 탈루 규모가 큰 경우, 국세청은 세무조사로 엄정하게 추징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지안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