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금융당국, 4차산업혁명 집중 투자…고용 5.9% '껑충'

이수현 기자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추가경정예산으로 4차산업혁명 분야 기업을 집중 지원하면서 해당 기업들의 고용이 크게 증가했다. 규모는 작지만 성장성이 큰 분야에 지원이 집중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19일 금융위원회가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4차 산업혁명 파트너 자금 운용 현황'에 따르면 금융위가 지원한 기업 271곳의 종업원수는 지난 6월말 기준 전년보다 5,349명, 5.9% 증가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피보험자수 기준)

이 가운데 97.8%인 265곳은 신규채용을 실시했다. 지난해 전체 취업자 증가수가 전년보다 31만 7,000명으로 1.2%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앞서 금융위는 4차 산업혁명 분야 지원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경 예산을 배정받았다. 산업은행 출자를 바탕으로 중소·중견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지원을 위한 2조원 규모의 대출·투자 프로그램을 마련했고,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집행했다.

전체 자금의 87%는 중소·중견기업 대상 우대금리 제공을 통해 자금을 지원했다. 대기업이 받는 우대금리인 0.4%포인트보다 높은 1%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됐다.

자금은 12대 신사업, 신성장 품목 등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의 기반기술에 전체 자금의 95.2%가 집중 지원됐다. 금융위는 "4차 산업혁명 기반이 조성되는 성장 초기이기 때문에 사업간 융복합보다는 핵심분야와 기반기술에 자금수요가 집중됐다"고 설명했다. 12대 신산업에는 시스템산업과 소재부품, 신성장품목에는 화학·신소재와 첨단제조 등이 포함됐다.

전체 지원실적 가운데 설비투자와 연구개발, M&A사업재편 등에 대해 시설자금 9,761억원(48.7%)이 투입됐다. 이 외에 51.3%는 중소·중견기업의 운영자금으로 지원됐다.

지원받은 중소·중견기업들의 수익성은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자금이용기업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보다 11.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5.1%, 당기순이익은 0.7% 증가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성장성이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했기 때문에 기업들의 성장이 두드러질 수 있었다"며 "성장지원펀드를 통해 지원을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자금 지원시 투자보다 대출 위주로 자금이 지원됐다고 평가하고, 투자 방식의 자금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성장지원펀드를 마련했다. 성장지원펀드는 투자 방식으로 향후 3년간 8조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수현 기자 (sh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