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가누다 베개도 라돈 검출…자진 리콜·수거 명령

박수연 기자



기능성 베개 브랜드 '가누다'의 베개 커버와 가구업체 '에넥스'의 매트리스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됐다.


18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티앤아이 가누다 베개, 에넥스 매트리스, 성지베드산업 더렉스베드의 피폭선량이 각각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 정한 가공제품 안전기준(연간 1mSv)을 초과해, 해당 업체에 수거 명령 등 행정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에 피폭선량 초과로 문제가 된 가누다 베개는 견인베개와 정형배게 2종이다. 두 모델은 지난 2011년 3월부터 2013년 7월까지 약 2만9천개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원안위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을 통해 정밀 분석한 결과 베개 커버에서만 라돈·토론이 측정되었으며, 2종 모델(각 1개 시료) 모두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1 밀리시버트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넥스 매트리스 중 문제가 된 제품은 '독립스프링매트리스Q(음이온)'로 연간 피폭선량이 최고 9.77mSv까지 측정됐다. 2012년 8월부터 11월까지 총 244개가 판매된 이 제품은 현재 업체의 리콜로 5개가 수거됐다.


성지베드산업도 지난 6월 더렉스베드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된다는 제보를 받고 조사한 결과 연간 피폭선량이 최고 9.50mSv로 확인됐다. 원안위는 소비자의 안전을 고려해 2013년부터 판매된 더렉스베드 6,000여개 전제품에 대해 수거 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원안위 관계자는 "해당 업체의 결함 제품 수거 등의 조치가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예정"이라며 "생활용품 등에 추가 결함 사례가 없는지 지속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수연 기자 (tou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