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남북 철도·도로 연내 착공식, 침체된 건설경기 단비될까?

대북 제재 등 리스크 여전…실제 공사는 내년 가능할 수도
문정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 공동 기자회견을 마치고 악수하는 모습. (사진=뉴스1)

남북이 경제협력 첫 걸음인 교통 인프라 사업을 올해 안에 착공하기로 한 합의를 재확인했다. 건설업계는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있어 침체된 건설경기에 단비가 될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반응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남과 북은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내용은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담겼다.

가장 먼저 착공에 들어가는 구간은 동해선 강릉~제진(104.6㎞)가 될 전망이다. 동해선의 철도 남측 구간 중 유일하게 단절된 구간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제재 없이도 우리 구간에 대해서는 우선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단절된 경의선 고속도로중 현재 공사에 들어간 문산~개성(11.8㎞) 구간도 있다. 동해선 철도 남측 구간은 2조3,490억원, 경의선 도로는 5,179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 하반기 중으로 사업자 공모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사업 절차를에 들어갈 예정이다.

북측은 군사분계선에 접한 철도 노선의 현대화 사업과 개성과 평양을 잇는 고속도로 등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남북은 철도협력분과회담을 열고 7월에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 연결 구간을 함께 점검했다.

정부는 현재 연구용역에 들어간 상황. 국토부는 18일 '제3차 철도안전 종합계획(수정계획) 수립 연구' 용역긴급 입찰을 재공고했다. 남북철도 사업의 안전을 위한 기반을 만들기 위한 행보다. 이후 적절한 시기에 공사가 가능한 남측 구간에 대한 입찰공고도 낼 예정이다.

건설업계는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올 하반기 이후로 사업이 본격화 되는 만큼 침체된 업계에 활력이 더해질 것이란 기대감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 GS건설은 토목과 전력을 중심으로 남북 사업에 뛰어들기 위한 채비에 나섰고, 삼성물산도 남북경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남북 사업 진행사항을 지켜보고 있다.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 대형건설사 대부분이 토목을 중심으로 TF를 꾸린 상황이다. 이번 남북 경제협력 수례 건설사로 꼽힌 현대건설은 별도의 TF를 구성하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사업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

다만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될지에 대한 우려스런 시각도 공존한다. 여전히 미국의 대북제재가 유효한데다 국제정세가 급변하면서 나타나는 불확실성 때문이라는 분석에서다.

A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급변하는 국제 현실 속에서 남북경협사업이 어떻게 될지는 장담하지 못할 것"이라며 "착공이 아닌 착공식이라는 부분에서 보면 공사는 내년에나 가능할 수도 있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박용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산업정책연구실장은 "우리측 구간에 대한 공사를 시작하겠다는 것은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며 "과거에는 자재나 장비를 북측에 다 제공하는 식이었지만 남북경협이 풀리지 않고 시작하면 남북이 각자 공사를 우선 시작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문정우 기자 (mjw@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