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꽉 막힌 골재, 남북 경협으로 숨통 트일까…"북한 모래 수입 기대"

유찬 기자



"남·북 경제협력에서 가장 급물살을 탈 수 있는 곳이 골재 산업이라고 봅니다."

평양에서 열린 제 3차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강하구를 남북이 공동이용수역으로 설정하기로 하면서 북한산 바닷모래 수입이 재개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업계는 바닷모래 채취 금지로 어려움을 겪는 골재 공급을 북한 모래가 뚫어주길 바라고 있다.

정진학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회장은 "가장 쉽게 경협에서 첫 번째로 할 수 있는 것이 모래 수입이다. 예전 북한 모래를 들여오던 선박회사, 중간 수입업자들이 다시 모이며 준비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남북은 지난 2004년에서 2009년 경제협력을 통해 북한 해주지역 모래 약 3,600만㎥를 교역한 경험이 있다. 업계가 골재 수급의 해결책으로 북한산 모래를 기대하고 있는 이유다.

고성일 바다골재협의회 회장도 "북한은 해주지역뿐 아니라 예성강 유역과 흥남 연안 지역에도 많은 양의 바닷모래가 있다"며 "북한 수역은 인천에서 약 80km 이내로 하루 내에 채취와 운송이 가능해 경제적이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19일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한강하구를 공동이용수역으로 정하고 이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동이용수역은 남측 김포반도에서 교동도까지, 북측 개성시 임한리에서 황해남도 연안군 해남리까지로 길이 70㎞·면적 280㎢에 이른다.

이에 한 레미콘업체 관계자는 "한강 하구를 평화지역으로 만들면서 바닷모래도 북한에서 수입한다면 더없이 좋다"며 "물류비가 중요한 골재 채취 사업에서 가까운 북한 지역 모래를 들여올 수 있으면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벌써 장밋빛 전망을 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북 제재와 부처 간 협의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았기 때문이다.

배조웅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북한 모래를 퍼오면 좋지만 유엔제재 때문에 당장 북한 모래를 수입하기는 힘들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 주택 공급 확대로 늘어날 레미콘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이다"고 털어놨다.

다른 레미콘업체 관계자도 "생각처럼 간단히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며 "현재 어족자원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해수부가 바다 골재 채취를 막고 있는데 북한 바닷모래라고해서 채취를 허가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부터 산란장 파괴와 어획량 감소 등을 이유로 바닷모래 채취를 제한하고 있다. '2018년 골재수급계획'을 보면 올해 바다 골재 허가공급량은 2,120만㎥로 지난해의 78.5%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현재 부산과 울산을 비롯한 남해 연안은 채취가 전면 금지됐고, 서해 배타적경제수역(EEZ)과 인천 앞바다에서만 작업이 가능하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