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끝나지 않는 라돈 공포…"당국 관리·감독 대책 강화돼야"

박수연 기자



가구업체 까사미아 침구류에 이어 가누다의 배개 커버와 에넥스 매트리스에서도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며 소비자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같은 검출 사실이 소비자 민원에 의해 조사됐다는 점에서 당국의 관리·감독 대책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지난 18일 티앤아이의 가누다 베개, 에넥스(011090)매트리스, 성지베드산업의 더렉스베드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 정한 가공제품 안전기준을(1mSv/년) 초과해 해당 업체에 수거 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누다 베개의 경우 2013년도 7월까지 판매했던 '초극세사 베개커버'에 안전치 기준이상의 라돈 수치가 측정됐다는 일부 고객의 제보를 받아 조사를 진행했다. 문제가 된 가누다 베개커버에서는 라돈과 토론으로 인한 피폭선량이 연간 1mSv를 초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누다 베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님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돼 진심으로 사과말씀 드린다"며 "현재 보유하신 해당 제품의 초극세사 베개커버를 회수하고, 공인 검사를 통해 이미 안전성이 검증 된 가누다 베개를 교환해 드리는 자발적 리콜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에넥스도 지난 8월 소비자의 제보를 받고 자체 조사를 벌인 결과 앨빈PU가죽 퀸침대와 독립스프링매트리스Q 제품 1종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해당 모델 시료 6개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시료 모두에서 연간 허용 피폭선량이 2.77~9.77mSv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안에 대해 원안위는 "해당 업체들이 결함 제품 수거 등의 조치를 빠르게 완료하도록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다른 생활용품에도 결함이 없는지 지속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은 제조사와 정부가 책임지고 선제적 대응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소비자단체는 민간대책기구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임은경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은 "민간대책기구를 통해 정부에 들어오는 정보들을 함께 공유하고 향후 어떻게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모나자이트가 사용된 모든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 범위가 광범위해 사실상 제대로 조사를 진행할 수 없다는 점도 난제로 꼽힌다. 소비자 피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에서 공정위가 나서서 검찰 고발과 과징금 등 강력한 처분을 내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라돈침대 집단분쟁조정 결론 결과 발표가 다음 달로 미뤄졌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지난 17일 서울 송파구 소비자원 서울지원에서 전체 회의를 열고 대진침대 소비자 집단분쟁조정 안건과 관련해 추가로 사실관계를 조사한 뒤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현재 법적으로 집단분쟁조정을 진행 중인 당사자는 같은 사안으로 소송을 진행할 수 없다. 때문에 중복으로 피해 구제를 진행 중인 소비자들을 가려낼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분쟁조정위원회는 다음 달 30일까지 라돈 침대 집단분쟁조정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이번 대진침대 집단분쟁조정 참여자 수는 총 6387명이다. 소비자원 측은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한 소비자 중에 법정 소송을 진행 중인 소비자가 많아 중복 신청을 가려낸 뒤 적합한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수연 기자 (tou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