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송희경 의원 "5년간 출연연 실험실 사고 52건"

이명재 기자



국회의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실 안전사고가 계속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5일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가과학기술연구회로부터 제출받은 연구실 안전사고 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2014년~2018년 9월)간 출연연 연구실 16곳에서 총 52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지난 2016년엔 안전사고가 20건으로 급증하는 등 연구실 내 안전관리가 여전히 미흡했다.


또 2014년 연구실 안전문제에 대한 국회 지적으로 연구실 안전관리비 재편성, 안전관리시스템 및 제반시설 구축 등의 개선조치를 취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2015년 이후에도 안전사고가 각각 4건씩 생겼다.


올해 역시 사고 건수가 크게 늘었는데 지난해 7건에 비해 올해 9월까지만 총 9건에 달했다.


사고 유형으로는 자상이 1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화상(13건), 골절(11건)이 뒤를 이었다.


출연연별로 보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7건으로 최다 건수를 기록했으며 한국생명공학원구원 6건, 한국지질지원연구원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각각 5건이었다.


송희경 의원은 "연구원들이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이 최우선으로 보장되야 한다"며 "그러나 출연연의 안전사고 예방 노력은 연구실 안전관리비 편성에만 그칠 뿐 실효성 있는 대책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국정감사에서 체계적인 안전사고 예방시스템 마련과 연구원들 대상 안전교육 실시 강화 등 안전한 연구 환경조성을 위한 실천방안을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명재 기자 (leemj@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