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초강력 대출규제' DSR 관리지표로…수도권-지방 차등 적용 유력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종합적인 가계부채 대책이 조만간 발표됩니다. 자동차 할부금까지 부채로 합산하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이 보수적인 관리지표로 도입되면서 대출 받기는 한층 까다로워질 전망인데요. 당국은 현실적 상황을 감안해 수도권과 지방간의 대출규제 강도를 차등화한다는 방침입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
DSR은 부채를 산정할 때,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 등 모든 종류의 대출을 합산합니다.

예를 들어 연봉 4,000만원인 직장인이 한해 갚아야 할 부채 원리금이 4,000만원이라면 DSR 100%, 3,000만원이면 75%가 됩니다.

지난 3월 이후 대다수 은행들은 담보대출 고DSR 비율을 100%로 정해 시범 운영해왔지만, 이달부터 본격 관리지표로서 적용됩니다.

금융당국은 위험대출로 분류되는 고DSR 비율을 70~80% 수준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지금까진 부채가 연소득보다 많아도 대출이 됐다면, 앞으로는 힘들어진다는 뜻입니다.

아울러 당국은 신규 대출에서 고DSR이 차지하는 비중을 정해 이달 중순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집값 과열이 수도권에 집중된 상황을 감안해 수도권과 지방사이 DSR 비율에 차등을 두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방은행은 DTI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DSR이 높다"며 "일률 적용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당장 대출이 필요한 실수요자들의 부담은 커지고 있습니다.

보험과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서도 DSR 시범 운영에 들어가면서 전방위로 대출을 받기가 까다로워졌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시장금리까지 점차 오르는 상황.

대다수 시중은행은 오늘부터 혼합형 주담대 금리를 0.1%포인트 가량 인상했습니다.

미국이 올해 1번 더 금리인상을 예고한 만큼, 대출금리는 다시 5%대를 돌파할 것으로 관측돼 이자상환 부담은 한층 커질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