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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현장+] 정부, 현대상선 살려내기 위해선 관료적 사고 버려야

황윤주 기자

사진= 현대상선 선박


해운업 구조조정은 현재진행형입니다. 최근에는 사모펀드가 SK해운 인수 협상을 진행중인데, 현대상선 구조조정과 여러 면에서 대조됩니다.

현대상선은 최근 초대형 선박 20척을 발주하는 본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원래 지난해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었는데 1년 가까이 늦어졌습니다. 이를 두고 정부가 주도하는 구조조정의 한계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현대상선의 주인이 2016년 사실상 정부로 변경되자 일부 해운사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될 현대상선이 부럽다고 했습니다. 현대상선도 내심 기대를 숨기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정부가 직접 나서 해운·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지원 대책을 밝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을 달랐습니다. 경영 판단과 투자 집행이 전보다 느려졌습니다. 정부가 주인이 된 후 결재를 받기 위한 절차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현대상선 경영진이 내부적으로 판단을 내리면, 산업은행에 보고하고, 산업은행은 금융위원회에 올립니다. 공적 자금이 투입됐으니 정부는 현대상선이 투자를 집행할 때 꼼꼼히 따질 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금융위가 지원금의 목적을 확인한 뒤 다시 산업은행으로,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에 알려주면 결재가 마무리되는 식입니다.

절차가 늘어나다 보니 결정이 늦어지고, 원래 계획했던 투자 방향이 수정되기도 합니다. 특히 정권이 바뀌고 금융 중심의 해운업 구조조정에 비판이 제기되면서 현대상선과 관련된 이슈는 금융위 대신 해수부가 주도하게 됐습니다.

현대상선은 이제 금융위와 해수부 두 부처가 의견을 조율할 때까지 기다려야합니다. 초대형 선박 발주 본계약이 1년이나 늦어진 것도 해수부가 해운업 지원을 위해 새로 설립한 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에 맞춘 것이라는게 공공연한 이야기입니다.


반면 SK해운은 SK그룹의 경영판단에 따라 매각이 결정됐습니다. 인수의향자는 사모펀드입니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시장이 주도하는 구조조정인 셈입니다.

사모펀드 한앤컴퍼니가 벌크선 전용선사를 운영하기 위해 설립한 ‘H라인’이 주도한 구조조정 과정은 현대상선의 구조조정과 대조를 보입니다.

한앤컴퍼니는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한진해운의 전용선 사업부를 인수했습니다. 벌크선 사업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출혈경쟁이 이뤄지고 있던 때입니다. 한앤컴퍼니는 한진해운에 이어 현대상선의 전용선 사업부도 인수를 했습니다.

두 회사의 구조조정을 통해 과열된 벌크선 시장 경쟁은 조정하고, H라인은 규모의 경제를 이뤘습니다.

그 결과 H라인의 매출은 설립 첫 해인 2014년 3,400억 원에서 지난해 7,600억 원으로 2배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00억 원에서 2370억 원으로 3배가 넘게 늘었습니다. 최근 3년 간 영업이익률은 20%를 넘습니다.

이번에 SK해운까지 인수를 하면 수익성을 더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SK해운이 SK에너지, SK가스 등 우량한 화주와 장기용선 계약을 체결했기때문입니다. H라인은 시장 중심 구조조정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정부가 해운업을 강화하겠다고 하지만 현대상선이 지금과 같은 관료적 의사결정의 틀 안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 우려가 적지 않습니다. 해운시황과 영업환경이 수시로 바뀌는 상황에선 빠른 경영 판단과 투자가 필수적입니다.

막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됐기에 감시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대상선을 살려내 자금을 회수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현대상선이 살아나기 위해선 경영진에게 많은 권한을 위임해야합니다. 큰 틀에서의 감시와 과감한 권한위임 사이에서 조화를 찾기를 기대해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황윤주 기자 (hyj@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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