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주열 "외부 의견 의식 않겠다"...선명해진 금리인상 신호

김이슬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5일 인천 한국은행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워크숍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가계부채 누증 등으로 인한 금융불균형 해소를 재차 강조하면서 기준금리 인상 신호를 보냈다.

이주열 총재는 5일 인천 한국은행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워크숍에서 "경기·물가 등 거시경제 상황과 금융불균형 누적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 완화정도를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금융불균형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척도는 저금리로 인한 가계부채 증가로 이 총재가 기준금리 인상 시그널을 보낸 것으로도 해석된다.

금융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한은의 장치는 기준금리 인상이다.

한은은 지난해 11월 6년 반만에 금리를 올린 이후 지금까지 연 1.50%로 금리를 동결하고 있다. 그 사이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이 수차례 단행되면서 한미간 정책금리는 현재 0.75%P 까지 벌어진 상태다.

이 총재는 "소득보다 빠른 속도로 (가계부채) 증가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언젠가는 금융안정을 저해하는 위협요인으로 발전할 수 있다"며 "위험 영역에 근접해 있다고 한다면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시장은 올해 남은 10월, 11월 금통위 중에서 한은이 금리를 올릴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부동산 과열 해소를 역점 과제로 삼은 정부도 한은의 금리인상 결정을 내심 바라는 분위기다.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에 이어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금리인상을 심각히 고려할 때가 됐다' 취지의 발언을 했다. 부동산 과열의 주된 원인을 한은의 저금리 기조 때문으로 지목한 것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이주열 총재는 "주택가격 상승은 저금리 등 완화적 금융여건도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최근 서울 등 일부 지역에서 단기간 집값이 크게 오른 것은 주택수급 불균형이나 개발계획 발표 이후 기대심리 확산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만약 한은이 10월 금통위에서 금리를 올리면 정부 코드 맞추기라는 꼬리표가 달릴 수 있어 부담일 수 있다. 과거 박근혜 정부 당시 최경환 부총리가 노골적으로 금리인하를 압박해며 뱉은 '척하면 척' 발언의 악몽이 되살아 날수 있어서다.

이 총재는 "외부 의견을 너무 의식해서 금리인상이 필요한데도 인상을 하지 않는다든가, 아니면 인상이 적절치 않은데도 인상하는 결정은 내리지 않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시장은 11월 금통위에서 한은이 금리를 올릴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수정 경제전망이 발표되는 10월 금통위에서 GDP 성장률이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11월 금리인상설이 탄력을 받는 이유다.

이 총재는 "여러 실물지표를 감안할 때 10월 전망치가 조금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만, 수정전망 여부보다 이후 흐름에 대한 평가가 중요하다"며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물가목표수준에 점차 근접해간다는 판단이 서면 금융안정도 비중있게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