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노벨경제학상, 노드하우스·로머 공동 수상…'지속가능 성장' 연구

이재경 기자



윌리엄 노드하우스 예일대 경제학과 석좌교수와 폴 로머 뉴욕대 스턴경영대학원 교수가 2018년 노벨경제학상을 공동으로 수상했다.

이들은 '지속 가능한 장기 경제 성장'에 대해 연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8일(현지시간) 이같이 발표했다.

노벨위원회는 노드하우스 교수와 로머 교수가 이 시대의 가장 근본적이고 긴급한 이슈인 전 세계 경제의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과 세계 인구의 복지에 대응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노드하우스 교수는 기후변화 등 환경적 요소와 세계 경제가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정량적 모델을 구축한 경제학자다. 그의 모델은 탄소세와 같이 기후 관련 정책의 결과를 예측하는 데 쓰이고 있다.

로머 교수는 신성장이론(new-growth theory)의 창시자다. 한계생산체감법칙이 적용되는 경제에서 국가나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연구했다. 기술혁신을 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보는 내생적 성장이론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재경 기자 (leej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