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018 국감] 최종구 위원장, "코스닥 기업 투명성 문제 더 철저히 심사"

허윤영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 / 사진=뉴스1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코스닥 기업 상장 주관 증권사 책임을 강화하고, 특히 코스닥 기업의 운영 투명성 문제를 더 철저히 심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최 위원장은 코스닥 기업들의 신뢰도가 낮다는 지적에 "투자자 보호 정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며 "상장 주관사의 책임을 좀 더 강화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날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은 "코스닥 상장사 1,770가 중 35%에 해당하는 377개사가 적자기업"이라며 "코스닥 기업은 지배구조가 취약하고 회계 부정 등 기업의 신뢰도가 낮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코스닥 개인투자자 비율이 90% 이상인데, 기관 투자자 4%에 비해 정보비대칭 상황에놓여 있다"며 "실질적으로 코스닥 기업에 투자한 개인투자자들은 모두 위험에 노출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1월 코스닥 활성화를 위해 상장 요건 중 하나인 '계속 사업이 있을 것과 자본잠식이 없을 것' 조항을 삭제한 점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문턱을 낮춰주고 공급만 늘리면 정보비대칭 상황에 있는 개인들이 기업에 어떤 리스크가 있는 지 모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상장을 통해 자금 조달을 더 쉽게 하도록 하겠다는 목표와 투자자 보호는 조화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도 "그동안 상장 요건을 완화하는 동시에 회계제도를 개혁하고 상장실질 심사 요건을 강화하는 투자자 보호 정책 역시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앞으로 상장 주관사가 보다 면밀하게 (상장) 심사를 할 수 있도록 책임을 좀 더 강화하고 특히 코스닥 기업들의 운영 투명성 문제를 철저하게 심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에는 정운수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 본부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코스닥 기업 일괄상장 폐지' 관련 질의에 답변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허윤영 기자 (hyy@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