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용범 부위원장 "대기업 소유 국내 금융그룹 통합감독 시급"

김이슬 기자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금융학회 추계 정책심포지엄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국내 금융그룹, 특히 비은행금융그룹의 경우 대부분 대규모 기업집단에 소속돼 있는 만큼 금융그룹감독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17일 '금융그룹 통합감독제도 법제화의 주요 쟁점'을 주제로 열린 한국금융학회 추계 심포지움에서 "EU와 미국 등 금융선진국과 달리, 한국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야 금융그룹감독이 국정과제로 채택돼 본격 추진하게 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국내 금융계열사들은 동반부실 위험에 항상 취약했고, 투명하지 못한 지배구조는 이사회와 주주 등 견제와 감시도 작동하기 어렵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투명한 경영과 리스크 관리에 대한 요구를 직시하고 기업집단 소속 금융그룹도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기관투자자, 신용평가회사 등 시장에서도 그룹 리스크가 잘 관리되는지 평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과거 동서증권과 대한종금, 동양증권 등 사례를 거론하면서 "금융그룹의 동반부실은 국민경제에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음을 환기하고 조속한 제도도입을 뒷받침해달라"고 당부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