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탈원전으로 전문 인력들 빠져나가는데...뚜렷한 해결책 없어

박경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한수원의 원전 사업 인력이 오는 2030년엔 30%가량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원전 일자리 감소는 결국 원전의 안전 운영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습니다. 박경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
한국수력원자력이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에게 제출한 2030년 인력운영전망 자료입니다.

현재 7,000명이 넘는 원전사업 인력은 2030년 5,008명으로 약 30% 가까이 급감합니다.

설계수명 만료에 따라 가동이 중단되는 원전은 계속 늘어나지만, 신고리 5,6호기 이후 새롭게 건설되는 원전은 없기 때문입니다.

영국과 사우디, 체코 등 현재 추진중인 해외 원전 수주가 실패할 경우, 원전 인력 감소는 더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전문성과 기술력이 필수적인 원전산업의 핵심인력이 이탈할 경우 원전 안전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에 따르면 최근 원전 운전에 꼭 필요한 자격증인 원자로조종감독자(SRO)와 원자로조종사(RO) 취득 인력이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생에너지 등 타 발전원으로 업무가 전환되면 원전 운영을 위한 자격은 없어도 무방하기 때문입니다.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은 노후원전의 경우 자격을 갖춘 인력이 부족해 교대 근무조 인력이 대체근무를 하고 있는 사례도 관측됐습니다.

순차적으로 원전이 가동을 멈추는 탈원전 정책 아래에선 이같은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란 우려가 높습니다.

한수원은 에너지종합회사로 전환을 통해 인력유출을 막겠다는 방침입니다.

[싱크]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25:11~25:15
저희는 기본적으로 원자력발전회사입니다. 원자력 발전회사지만 종합에너지기업으로 나아가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구요. 에너지전환이라는 큰 목표를 향해서 에너지다양화, 에너지고도화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

다만 일각에서는 인력유출이 지속되면 그동안 축적된 원전산업 전문성과 기술력 유지를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