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네이버 뉴스 댓글, 해당 언론사가 운영 방식 결정한다

고장석 기자

네이버 뉴스 댓글 운영 방식 변경 예시(자료=네이버)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댓글 영역이 해당 언론사가 결정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네이버 측에 회신을 준 언론사 순서대로 22일 오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섹션별 기사에 대한 댓글 운영 여부는 물론 댓글 정렬기준 역시 언론사가 선택한 기준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됐다. 댓글 정렬 기준은 최신 순·순공감 순·과거 순·공감 비율 순 등이다.

이번 조치는 지난 5월 밝힌 뉴스 개편안에 따른 후속 조치다. 네이버는 지난 5월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에서 댓글 서비스 운영 방침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댓글 제공 여부나 노출 순서 등 댓글 운영 방식 선택권을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에게 주겠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편집권과 댓글 정책 등을 모두 언론사에 넘기는 대신 연결이라는 본연의 가치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다만 댓글 서비스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뷰징이나 불법 콘텐츠 유통과 같은 비정상적 이용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은 계속 네이버에서 진행한다.

네이버는 지난 5월 이후 소셜로그인 시 댓글 및 공감 차단·동일 기사에 대한 등록 가능 댓글 수 제한 등 댓글 영역에서의 비정상적 행위 근절을 위한 다양한 제도적 개선을 진행해왔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 리더는 "뉴스 댓글 영역은 해당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와 독자들 간의 소통 창구인 점을 감안해 댓글 허용 여부나 댓글 정렬방식을 해당 언론사가 결정하는 구조로 변경하게 됐다"며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이 오가는 공론장으로서 댓글 서비스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고장석 기자 (broke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