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바이오IPO]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 "세계적 바이오신약 개발사 되겠다"

성장성 특례상장 신청 1호…공모가 2만~2만5000원
정희영 기자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TSDT)' 플랫폼을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바이오신약 개발사가 되겠다."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23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코스닥 상장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이와 같은 계획을 밝혔다.

성장성 특례상장 신청 1호 기업인 셀리버리는 지난 2014년 설립된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TSDT를 적용한 단백질소재 바이오 신약후보물질의 개발과 라이선스 아웃을 핵심 사업으로 한다.

회사의 핵심 역량인 TSDT 플랫폼은 분자량이 큰 약리물질들을 세포 내로 침투시킬 수 있는 신약 개발 플랫폼이다.

조 대표는 "보통 병의 원인은 대부분 세포 내에 존재하는 데 항체를 포함한 단백질 치료제는 분자가 크다보니 세포 밖에서만 작용한다"면서 "TSDT 기술을 이용하면 이러한 약리물질을 세포 내로 투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TSDT플랫폼은 세포막을 직접 투과해 빠른 전송이 가능하고 시간과 비용이 대폭 절감된다. 또한 단백질, 항체, 펩타이드, 핵산, 저분자 화합물 등 다양한 약리물질의 적용이 가능하다.

세포 간 연속 전송이 가능하다는 점도 TSDT 플랫폼의 경쟁력이다.

조 대표는 "TSDT 플랫폼은 세포 내부에서 외부로, 외부에서 내부로 투과하면서 비정상 세포를 찾아가는 표적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세포간 연속 전송능력으로 모든 조직을 타겟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신약개발에 제한이 없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TSDT플랫폼을 기반으로 현재 파킨슨병 치료제와 췌장암 치료제, 골형성 촉진제, 고도비만 치료제 등 4종의 단백질소재 세포투과성 바이오 신약 후보물질과 3종의 세포투과성 연구용 시약을 개발하고 있다.

이 가운데,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인 'iCP-Parkin'은 혈뇌장벽을 직접 투과해 뇌신경세포 기능을 획복시키는 혁신신약으로, 개발초기 일동제약과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해 진행하고 있다.

회사는 핵심 역량인 TSDT 플랫폼을 통한 후보물질 도출에 집중하기 위해 개발 초기 단계부터 후보 물질의 공동개발과 라이선싱 아웃을 추진하고 있다.

독자개발 후보물질에는 앞에서 언급한 4종의 단백질소재 세포투과성 바이오 신약 후보물질이 있다. 또한 리소좀 축적질환(LSD) 치료 후보물질, 프리드리히 운동실조 치료 후보물질은 기술 라이센싱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조 대표는 "TSDT 플랫폼을 접목해 유전자 조절효소와 역분화 유도인자, 유전체 가위 등의 연구용 시약들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셀리버리의 총 공모 주식수는 114만주로 주당 희망 공모가 밴드는 2만~2만5000원이다. 밴드 기준 공모금액 규모는 228~285억원이다. 오는 23일까지 수요예측을 실시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29~30일 양일 간 공모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예정일은 내달 9일이며 대표 주관사는 DB금융투자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정희영 기자 (hee082@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