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토부, 건설현장에 적용할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 마련

내년 공공사업부터 적용…2030년까지 건설자동화 목표
문정우 기자



앞으로 3차원 설계도면(BIM), 정보통신기술(ICT) 등의 스마트 건설기술을 활용해 비전문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건설산업 환경이 조성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5년까지 스마트 건설기술 활용기반을 구축하고 2030년까지 건설자동화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을 수립하고 31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운영위원회에 상정했다고 밝혔다.

영국, 일본 등 해외 건설 선진국은 스마트 건설기술을 활용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일부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할 뿐 현장에서의 활용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 로드맵에 따르면 국토부는 데이터를 활용해 건설산업을 경험이 아닌 정보기반 산업으로 전환하도록 하고, ICT, 드론·로봇 등 다른 분야의 기술을 접목하도록 했다. 3D 설계 등을 활용해 설계나 계획 단계부터 시공자, 운영자 등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공공발주제도를 활용해 스마트 기술 개발여건을 조성하고 기술의 진입장벽이 되는 2D 기반 납품기준 등 규제를 개선한다. 모태펀드를 2020년까지 조성해 민간자본의 유망기술 투자를 활성화 하고, 기존 기술과의 분쟁해소를 지원하는 절차도 도입한다.

또 스마트 건설기술을 일반화하기 위한 역할도 강화한다. 공공 기술개발이 필요한 분야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2020년부터 추진해 핵심기술을 보급한다.

스마트 건설기술의 핵심인 BIM(빌딩정보모델링) 확대를 위해 턴키 대상 사업은 내년부터, 500억원 이상 도로사업은 2020년 부터 BIM 적용을 의무화하도록 제도를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스마트 생태계도 조성한다. 9월 문을 연 건설기술연구원의 스마트 건설 지원센터를 통해 스마트 건설기술을 개발을 지원하고, 건설기술자 교육훈련기관에 스마트 건설기술 교육과정을 2020년부터 새로 만든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기술 혁신로드맵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법령 등 규정개정, 연구개발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관계부처, 민간기업, 학교, 연구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