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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공임대주택 우수 관리소장 '명인' 지정

김현이 기자



서울시는 성과가 우수한 공공임대주택 관리소장을 선정해 명인으로 지정하는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관리 명인 인증제'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명인 인증제'는 공공임대주택 우수 유지·관리,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와 분쟁해결에 앞장서고 주민 민원해결에 적극 나서는 등 우수한 주거서비스 제공을 위해 애쓴 관리소장을 발굴해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다.

명인으로 선정된 관리소장에게는 서울시장 표창이 수여된다. 공공임대주택 관리업체 선정 시 명인이 포함된 업체에는 가산점 5점(총 100점 만점)을 부여해 임대주택 수탁 관리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서울시는 올해 첫 명인 선정을 시작으로 해마다 명인을 뽑는다는 계획이다. 대상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위탁 관리하는 공공임대주택 444개 단지(15만361세대) 관리소장 444명이다.

4단계의 꼼꼼한 심사를 거쳐 총 5명 내외로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 방법은 SH공사 주거복지센터가 자체적으로 발굴하거나 임차인대표 등이 추천한 관리소장에 대한 입주민 설문조사와 SH공사·서울시 심사위원 평가 등으로 이뤄진다.

4개 분야(공동체 활성화·일반관리·시설 유지관리·시책이행), 49개 항목을 평가한다. 공동체 활성화 분야에선 요리·노래교실 등 주민 취미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 층간 소음 해결을 위해 노력했는지 분쟁해결 여부 등을 평가한다.

일반관리 분야에선 순찰일지·소모품대장 등 각종 장부를 기록하고 있는지, 관리비 수입·지출 장부 및 증빙자료를 공개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시설 유지관리 분야에선 화재·시설물 안전사고 등 각종 보험에 가입했는지 여부 등을, 시책이행 등 분야에선 임차인대표회의를 구성하고 회의를 개최했는지 등을 체크한다.

송호재 서울시 주택정책과장은 "공공임대주택 관리소장 명인 인증제 도입으로 공공임대주택 관리에 우수 인재가 유입돼 입주민들의 주거복지 서비스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2년에는 공공임대주택이 46만가구까지 증가하는 만큼 명인 제도를 활용해 임대주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현이 기자 (aoa@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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