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임지원 금통위원 "물가 하방압력 요인 '환율' 영향력 줄어"

김이슬 기자

<임지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7일 서울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오찬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제공).>

임지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지난 2년간 국내 물가 하방압력 요인으로 작용했던 환율 변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통화정책의 핵심 목표인 물가안정 측면에서 고려했을 때 금리인상 여건이 갖춰졌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발언이다.

임 위원은 7일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가운데 '환율'에 초점을 맞춰 주제발표를 했다.

원자재 70% 이상과 중간재 20% 정도를 수입으로 조달하는 소규모 개방경제인 우리나라 구조상 해외물가는 국내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친다. 이 과정에서 중요 통로가 되는 가격변수는 '환율'이다.

임 위원은 "환율은 단기적으로는 변동성 있고, 중기적으로는 방향성이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구조적 요인이 변하면 추세적으로도 움직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환율은 지난 2년간 해외물가, 관리물가에 하방압력을 줬지만 올들어서는 영향이 미미해졌다"며 "물가 하방압력을 없애는 요소가 나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임 위원이 '매파 색채'를 드러낸 것으로도 풀이된다.

그동안 환율 움직임을 예측할 거시지표로는 대표적으로 국가간 성장률 격차 및 금리차, 경상수지와 재정수지, 국가 성장잠재력 및 신용리스크 등이 거론됐다. 신흥국의 경우 성장률 격차나 경상수지 흐름이 주요 관심사였다.

임 위원에 따르면 과거 추이를 보면 한미 금리차가 원달러 환율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0년대 중반에는 환율과 한미 금리차 연관성은 상반된 방향으로 진행되기도 했다.

임 위원은 "상관관계가 크려면 금리차로 인한 자본거래가 있어야 하지만, 당시 우리나라 전체 외환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작았고, 채권시장보다 주식시장이 훨씬 컸다"고 말했다.

금리인하를 단행할 때도 내외금리차로 인한 자금유출 보다는 정책부양 시그널로 해석해 주식을 매입하는 투자자로 원화는 오히려 절상되는 경향을 보였다.

다만 그는 "글로벌 달러 유동성이 급격히 악화될 경우에는 내외금리차가 환율에 큰 영향을 줄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