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올 광군제 역대 최대 온라인 매출 달성
박동준 기자
농심은 올해 광군제(光棍節) 당일 온라인 매출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광군제에서 농심은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시장 타오바오몰(天猫)에서 일평균 판매보다 10배 이상 증가한 500만위안(72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광군제 매출 대비 25% 늘어난 수치다.
회사 측은 신라면과 김치라면 등 인기브랜드를 중심으로 제품을 구성하고 각종 프로모션과 마케팅을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타오바오몰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신라면과 너구리, 안성탕면, 김치라면 등 인기브랜드 8종으로 구성된 ‘농심라면 패키지’다. 그 뒤를 이어 신라면 봉지(5개입), 김치라면 봉지(5개입) 등이 순위에 올랐다.
농심은 광군제에 앞서 대대적인 판촉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특히 중국 인기 왕홍과 함께 신라면 조리 생방송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펼쳤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 등 한국의 맛과 브랜드를 그대로 내세운 전략이 젊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징둥닷컴이 조사한 ‘한국제품 판매 TOP10 브랜드’에서도 농심은 삼성과 오리온, 락앤락 등에 이어 5위를 차지한 바 있다.
농심의 중국 온라인 사업은 매년 성장하고 있다. 2013년 말 업계 최초로 타오바오몰에 농심 공식몰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온라인 사업을 시작한 농심은 올해 약 1,700만 달러의 최고 매출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조인현 농심 중국법인장은 “올해 중국사업 실적이 2억8,000만 달러로 최대치가 예상되는 가운데 온라인 사업도 매년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온라인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해, 중국 내 K푸드 열풍을 주도하는 대표 식품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동준 기자 (djp82@m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