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특이한 기자들] 보험사들, 토스 보험금 조회 왜 막을까?

김이슬 기자

취재현장에서 독점 발굴한 특종,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이슈. 특종과 이슈에 강한 머니투데이 방송 기자들의 기획취재
thumbnailstart


기자> 경기 불황으로 보험이나 예·적금 등 금융상품을 해지하는 사례가 늘면서 잠자는 돈의 주인 찾기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보험을 해지하면 손해를 보는 구조니, 그 전에 '장롱 자산'을 잘 챙겨서 자산관리를 해보자는 거죠.

금융당국 주도로 생명·손해보험 협회와 신용정보원에서 숨은 보험금 조회 사이트가 개설됐는데, 관심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여기에 토스 등 금융 플랫폼 앱을 운영하는 핀테크 업체들까지 뛰어들면서 보험금 조회 서비스 대중화에 한 몫을 했는데요.

그런데 최근 보험권과 신용정보원이 핀테크 업체들의 보험금 찾기에 문제가 있다며 제동을 걸면서 양측 갈등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정보 열람권을 돕겠다는 이 서비스에 무슨 문제라도 생긴건지, 배경에 대해서 오늘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앵커> 김이슬 기자, 보험금 조회 사이트로 인해 숨은 보험금 찾기가 적잖은 성과를 거뒀죠?

기자> 은행 예적금과 달리 보험 상품은 만기가 길고 구조도 생소하고 또 복잡해서 소비자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액이 확정됐으나 청구,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하는데요.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등이 해당됩니다.

그래서 금융당국은 손쉽게 잠자는 보험금을 찾을 수 있도록, 지난해 12월 생보·손보협회를 통해 보험금 통합조회시스템을 개설했는데요.

개설 이후 반년만에 '내보험찾아줌'을 통해 2조원이 넘는 숨은 보험금이 주인을 찾았습니다.

건당 115만원 규모로 조회결과 처리 건수 기준으로 보면 474만명이 시스템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는데요.

지난해 11월 기준 숨은 보험금 규모가 약 8조원이란 점을 감안하면 30% 가량 정리돼 단기간 효과가 나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지만, 여전히 5조원은 주인을 찾지 못한 셈입니다.

앵커> 최근에 금융 앱 많이들 쓰잖아요. 간편한 모바일 앱을 통해서 보험금 찾는 것도 접근률을 높일 방법인거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금융권 조회 서비스도 좋지만, 모바일 금융 앱이 좀더 쉽고 간편한 게 사실입니다.

현재 잘 알려진 토스부터 굿리치 등 다양한 핀테크 업체들이 숨은 보험금을 찾고, 보험 진단까지 내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보험협회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단순한 결과값만 보여준다면, 금융 앱은 자산관리까지 도와준다는 점에서 확장성이 있습니다.

소비자 반응도 좋아서 이미 핀테크 업체들의 금융 앱은 인지도 면이나 이용 비중만 봐도 정통 금융권을 뛰어넘었는데요.

최근 토스는 가입자가 1천만명을 넘어섰고, 여러 설문조사 결과를 봐도 젊은층 사이에선 은행들이 개발한 앱보다 핀테크업체가 개발한 앱 호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앵커> 당분간 이 금융앱 보험 조회 서비스를 이용 못하게 될수도 있다고 하던데요. 최근 생명·손해보험협회가 금융 플랫폼 앱 운영 업체들을 상대로 사실상 서비스 이용 제한 조치를 내렸죠?

기자> 보험사들은 핀테크 업체들의 '스크래핑' 방식의 정보 수집을 문제 삼았습니다.

요지는 소비자들의 개인 정보보호가 취약하고, 광고 등 마케팅 활용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건데요.

스크래핑 방식은 간단히 말해 인터넷 사이트에 보이는 정보를 그대로 긁어오는 형태입니다.

토스나 굿리치 등 금융 플랫폼 앱들은 고객의 정보 제공 동의를 전제로 대리접속해서 보험협회와 신용정보원 사이트에 축적된 정보를 스크래핑해오고 있었습니다.

보험협회 요구는 간단합니다. 정보를 그대로 가져가서 재가공말고, 링크를 걸어 협회 사이트로 유도하게끔 하라는 건데요.

보험권 입장에서는 공적으로 만든 사이트를 통해 민간 업체가 마음대로 정보를 가져가고 수익을 챙기는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는 겁니다.

반면 업계는 서비스를 못하게 되는 꼴이라고 반발하면서 공동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들어보시죠.

[김대윤 / 핀테크산업협회장 : 금융소비자들에게 원활하게 제공되던 서비스가 업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중지 통보를 받은 상황입니다. 고객 정보 제공의 일방적 중단은 사실 고객 편의 감소뿐만 아니라 핀테크 활성화 정책에도 역행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이해관계도 얽혀있다고 들었습니다. 현실적으로 비용 발생 문제도 민감한 부분이라고요?

기자> 핀테크 업계는 민감한 비용 문제가 이번 갈등의 핵심 요인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보험협회나 신용정보원에서는 공인인증서나 문자인증을 통해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는데, 문자인증은 건마다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용은 핀테크 업체가 아니라, 보험협회와 신용정보원이 전액 부담하는 구조입니다.

금융앱 가입자가 늘고, 보험 조회 이용자가 늘수록 핀테크 업체들은 성장하지만, 보험사들은 비용이 과도하게 늘어나 부담이 커지는 겁니다.

소비자 권리 보호 측면에서 금융사들이 십시일반 돈을 분담하는 상황에서 핀테크 업체들이 체리피커처럼 보일 수 있겠죠.

앵커> 비용이 얼마나 드는 겁니까?


기자> 보험협회 말고도 신용정보원이란 곳에서 '내보험다보여'라는 통합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업계에 따르면 문자인증 건당 33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신용정보원 내보험다보여의 경우 월 70~80만회 본인인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한달 비용으로 추산하면 3천만원, 연간 3~4억원의 비용이 드는 겁니다.

최근 금융 앱 이용자가 더 늘기 시작하면서 인증비용도 덩달아 치솟는 상황이라 민감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죠.

때문에 신용정보원에서도 12월부터 회원제로 전환하기로 하면서 진입장벽을 높이고 있습니다.

무제한 개방으로 조회 때마다 문자나 공인인증으로 접속하던 방식에서 1년에 한번 회원 가입하는 형태로 바꾸기로 한 건데요.

이렇게 되면 조회 때마다 발생하는 건당 문자인증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고, 정보보호 이슈에서도 좀더 부담을 덜 거라는 판단입니다.

앵커> 핀테크 업체들은 어떤 점을 우려하는 건가요?

기자> 회원 가입제로 변경하면 핀테크 업체들은 고객 이탈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기존 금융 앱 가입자들이 보험 조회를 위해 전부 새로 가입해야 하는 절차상 번거러움이 있고요.

또 정보 수집을 위한 시스템을 정비하는 데 시간이 수개월 소요돼 서비스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용정보원에서 이메일 검증 체계까지 도입하면 사실상 스크래핑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토스 등 대형 업체들은 비용이 문제라면 트래픽 발생분만큼 비용을 부담하겠다며 절충안을 찾고 있는데요.

반면 신용정보원과 보험협회는 '정해진 방침이고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선을 긋고 있습니다.

앵커> 금융당국 의중이 중요할 거 같은데, 입장이 어떤가요?

기자> 보험협회와 신정원 움직임이 사실상 금융당국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당국에선 양측이 풀어야할 문제라며 한발짝 물러서 있긴 한데요.

다만 금융 플랫폼 앱 사업자들이 제도권에 들어와있지 않은 상황에서 규모가 커지고 영향력이 확대되는 부분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제도권 밖에 있다는 말은, 토스나 굿리치 같은 사업자들 경로를 통해 개인정보가 유출돼도 당국의 관리 감독을 받지 않기 때문에 누가 책임져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결국 당국은 지금 핀테크 업체들의 사업 방식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는 건데요.

대안은 마련해뒀습니다.

당국은 금융데이터 제공 시장을 '마이데이터 산업'이라고 명명하고, 이들 사업자가 금융사 고객정보를 합법적으로 받을 근거 마련을 위한 법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물론 법개정이 완료되면 사업자들은 정기적인 관리 감독을 받게 되고,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법 위반시 제재도 받게 될 전망입니다.

앵커> 김 기자, 오늘 잘 들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