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진칼에 칼 빼든 주주들'…조양호 일가에 맞선 행동주의 어디까지?

조양호 회장 해임까지?…국민연금도 '갑론을박'
조형근 기자

조양호 한진 회장(왼쪽)과 강성부 KCGI 대표 / 사진=머니투데이


한진그룹을 둘러싸고 조 씨 일가와 주주 사이에서 경영권 분쟁이 가시화되고 있다.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의 2대 주주로 올라선 행동주의펀드가 조양호 한진 회장의 해임까지 추진할지 주목받고 있다.

■ 조양호 회장 해임까지 갈까?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표방하는 행동주의 펀드 KCGI는 한진칼 지분을 확보하면서 사실상 경영권 참여를 선언했다. 지난 15일 자회사 그레이스홀딩스를 통해 한진칼 지분 9%를 보유한 것.

아직 어느정도까지 경영권 참여에 나설지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지만, 공시 상으로는 '임원의 선임·해임 또는 직무의 정지'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조 씨 일가를 겨냥한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관건은 KCGI가 앞으로 지분율을 얼마나 확보하는지다. 이사 해임 안건의 경우 특별결의 사항이기 때문에 의결 통과까지 거쳐야할 단계가 까다롭다.

주주총회가 열린다면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이상(위임 포함),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을 3분의 2 이상 확보해야 한다. 조양호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는 한진칼 지분 28.95%을 보유하고 있어 쉽지 않은 상황.

일각에서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신규 이사나 감사 선임 방안이 거론된다. 또 경영권 장악보다 배당 확대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배당을 확대하면 조양호 회장 측이 받는 금액이 늘어나고, KCGI 입장에서도 펀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KCGI 측은 지분 보유를 공시하면서 "장래에 회사의 업무집행과 관련한 사항이 발생할 경우 관계법령 등에서 허용하는 범위 및 방법에 따라 회사의 경영목적에 부합하도록 움직일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 지분 보유 기관도 '갑론을박'

한진칼 지분을 8.35% 보유하고 있는 국민연금도 바빠진 모양새다. 국민연금은 내부결정기구나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에서 의결권 행사 방향을 결정하는데, 내부에서도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것.

총 9명으로 구성된 수탁자위는 3인 이상이 찬성할 경우, 위원회가 안건으로 상정할 수 있다. 이후 과반수 참석, 과반수 찬성이 된다면 의결권 행사 방향이 결정된다.

위원회 내 일부 위원은 적극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일각에서는 신중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또 아직까지 위원회를 통해 의결권 행사를 결정한 사례가 없어 내부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한 수탁자책임전문위원은 "일부 위원들이 안건을 상정해 의결하는 것을 마지막 카드로 써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진칼 관련 안건이 상정될 경우 위원회의 첫 결정이 되는데, 사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 부담"이라고 귀띔했다.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올해 8월 출범했다.

한진칼 지분 3.81%를 보유한 한국투자신탁운용도 신중한 태도를 보인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논의한 바 없다"며 "추후 자문도 받고, 내부적으로 논의하는 과정을 거칠 예정"이라고 답했다.

다만 국민연금과 한국투자신탁운용이 향후 KCGI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국민연금은 사회적책임을 강화한 기업에 대해 투자를 늘린다고 밝힌 바 있고, 한국투자신탁운용도 업계 최초로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했기 때문이다.

■ 결국 개미들에게 달렸나?

증권업계에선 KCGI가 매우 적절한 시기에 경영권 참여를 선언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대한항공 노조와 참여연대가 국민연금에 대한항공 관련 주주권을 행사하라고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양호 회장 일가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불신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는 점도 그 배경이다.

3분기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소액 주주 지분은 58.38%에 이른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한진그룹이 국민적 공분을 샀던 점을 감안하면 많은 소액주주들이 그레이스홀딩스에 의결권을 위임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형근 기자 (root04@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