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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저탄소 소재 활용한 친환경 교량 개발완료

김현이 기자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국가 연구개발(R&D) 과제로 포스코와 공동 참여 중인 '저탄소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교량기술'을 개발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지난 20일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삽교천교 횡단구간에 최초로 적용하게 됐다.

충남 홍성에 있는 이 구간(50m 교량 8개, 총 400m)에 사용되는 고성능 내후성 강재는 시간이 지날수록 구조물 안쪽으로 파고들며 구조물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녹이 아닌 구조물을 보호하는 치밀한 녹을 형성해 부식 진행 속도를 느리게 하는 원리를 가진 강철이다.

기존 강재와 비교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도 안전성이 최대 2배 향상되고, 강도는 최대 17% 향상된다. 또한 도장(페인트칠)이 불필요해 생애주기비용을 약 3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생애주기비용은 건물을 기획·설계·건설하고, 유지관리를 위해 소요되는 비용의 총액을 말한다.

기존 철도교량에 적용하던 강재는 금속표면의 부식을 막기 위해 최초 제작 단계부터 도장해 유지보수 단계에서도 주기적으로 페인트칠을 해야 했다. 이에 따라 도장 공사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대기 및 수질오염을 예방할 수 있고, 추가적인 도장작업과 녹 점검 등 위험한 유지보수 작업이 최소화돼 작업자와 교량 통과자의 안전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도원 KR연구원장은 "서해선 삽교천교 횡단 구간에 설치한 내후성 강재 교량 시공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친환경적이고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하는 교량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현이 기자 (aoa@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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