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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수수료 인하 후폭풍…부가서비스·무이자할부 축소

조은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카드수수료 개편방안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카드수수료가 인하되면서 그 부담이 고스란히 소비자의 혜택축소로 연결될 전망이다.

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카드 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를 이번 주중에 발족하고 카드사 마케팅비 관련 후속 방안을 논의한다.


금융당국은 최근 카드수수료 개편안을 공개하고, 내년부터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을 줄여 수수료율을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카드사의 과당경쟁에 따른 일회성 프로모션이나 수수료 수익에 비해 과도한 부가서비스 등 마케팅 관행을 개선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지나친 마케팅 관행에 따른 비용을 가맹점이 부담하는 부담해온 탓이다.


게다가 카드사 총수익 대비 마케팅 비용은 수년간 카드사의 수익성 악화 요인으로 지적돼왔다. 지난 2014년 20%에서 2015년 22.3%, 2016년 24.2%, 지난해에는 25.8%로 꾸준히 증가했다.


각 카드사가 과도한 경쟁을 벌이며 제공했던 카드혜택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게 되면, 수수료율 인하에 따른 비용증가도 상쇄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카드사의 부가서비스 혜택을 누리는 소비자가 연회비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구조로 바꿀 방침이다.


문제는 카드혜택 축소가 불가피해지면서 소비자 부담이 커지게 됐다는 점이다.


과도한 카드 혜택으로 지목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무이자 할부다. 앞으로는 기존에 카드사에서 경쟁적으로 제공하던 무이자 할부기간이 축소되거나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일부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마다 적립되는 포인트 혜택, 현금으로 돌려주는 캐시백 등 서비스도 사라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다양한 부가혜택을 한 카드에 백화점식으로 담을 것이 아니라 간소화해야한다는 방향도 제시했다. 만약, 여러 혜택이 한꺼번에 담긴 카드를 내놓을 경우, 그에 상응하는 적정 연회비를 소비자가 지불하는 방식으로 개편해야한다.

카드 수수료율 인하 개편안이 카드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금융당국은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도한 부가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TF를 통해 내년 1월까지 세부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카드상품 부가서비스 현황을 조사해 과도한 부가서비스 관련 감축 기준을 마련하고, 대부분 카드회원이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부가서비스가 급격히 축소되지 않도록 합리적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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