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국거래소, 코스닥 상장·상폐 업종별 차별화 한다

"코스닥 활성화 지속 추진...시장 건전화 위한 시스템 고도화"
이대호 기자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19년 KRX 사업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한국거래소가 코스닥 상장과 상장폐지 요건을 차별화 한다. 코스닥 활성화를 지속 추진하는 연장선이다. 시장 건전성을 위한 전산시스템을 고도화 하고, 주식거래 정지 기간을 최소화 하기로 했다.

한국거래소는 10일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9년 사업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우선 코스닥 활성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1년간 추진해 온 코스닥 활성화 방안이 시장에 잘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후속작업을 추진한다는 것.

현재 업종별 특성과 무관하게 획일적으로 적용되는 상장심사와 상장관리 체계를 업종별로 차별화 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바이오 기업의 경우 임상시험 단계, 개발약품 종류 등에 따라 어느 수준이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지를 체계화 한다는 것이다.

관리종목 및 상장폐지 결정을 할 때 업종 특성에 따라 재무요건을 차별적으로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조직도 확대한다. 현재 코스닥 내 1개팀인 기업심사팀을 2개 팀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유력히 검토되고 있다. 형식요건에 의한 퇴출을 실질심사 중심으로 전환하기로 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코스닥 시장의 차별화된 발전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코스닥 미래성장 TF(가칭)'도 신설할 계획이다.

대형 기술주, 대기업 계열 혁신기업 등을 코스닥에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며, 미국 등 선진국 소재 혁신기업과 베트남 등 고성장 국가에 진출한 국내기업 현지법인에 대한 유치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불공정거래 예방·감시 시스템을 고도화 하기로 했다.

이상거래 적출 기준에 기업 이벤트(최대주주 변경, 자금조달, 타법인 출자 등) 발생 여부 등 다양한 요인을 추가해 복합적·체계적 방식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불공정거래 혐의자 판단시 과거 전력 등 다양한 정보를 복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매매정지 제도를 전면 재검토 한다. 시장 관리상 지장 없는 한도 내에서 정지사유와 기간 등을 최소화 하는 방향이다.

각종 정보채널이 발달하면서 정보전달 속도가 빨라진 환경을 고려해 현행 정지시간(중요정보공시 및 조회공시 답변시 30분) 단축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관리종목 지정, 상장폐지 실질심사 사유 발생 등의 경우 투자자 보호를 위해 거래정지 기간을 단축하거나 사안별로 정지 대신 단일가 매매 등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파생상품 시장을 건전한 위험관리 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KRX Mid200 선물' 등 코스닥 관련 신상품과 '코스피200 Weekly 옵션', '금리상품간 스프레드거래' 등 새로운 상품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자산관리 시장을 확대하고 다양한 투자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간접투자 상품인 ETF를 더욱 다양화 할 계획이다. 해외 유명 ETF를 국내 운용사가 바스켓에 편입해 출시하는 '재간접 ETF' 상장을 추진하고 4차산업, 리츠 ETF 등도 확충할 계획이다.

자본시장을 통한 사회적책임투자를 구현하기 위해 ESG 관련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배구조 관련 정보 외에도 환경, 사회 관련 정보까지 투자자에게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한 ESG 지수가 시장 수익률에 미달하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코스피200 종목 내에서 ESG 종목을 선별하는 '시장추종형 ESG 지수'를 개발하기로 했다. ESG 투자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한 ESG 채권의 상장을 활성화 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여러 대내외 요인에 따라 주식시장이 다소 부진한 모습 보이고 있어 안타깝다"며, "다만 한국 경제와 우리 기업의 잠재력을 믿기에 충분히 회복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난 1년간의 성과 바탕으로 한국거래소가 우리 경제 혁신성장의 핵심축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 다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대호 기자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