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남 재건축 금품살포 혐의' 대형건설사 임직원등 334명 입건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334명 기소의견 검찰 송치
이지안 기자



서울 강남권 아파트 재건축 시공사에 선정 과정에서 투표권을 가진 조합원들에게 수억대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대형건설사 임직원, 홍보대행업체 대표 등 수백명이 경찰에 입건됐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서울 강남권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조합원들에게 경쟁적으로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현대건설과 롯데건설, 대우건설 등 대기업 건설사 임원을 포함해 334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들 건설사 3곳은 지난해 9월 및 10월 시공사 선정총회를 앞두고 홍보대행업체 직원을 통해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먼저 당사자들이 자백한 금액을 토대로 현대건설 1억1000만원, 롯데건설 2억원, 대우건설 2억3000만원 등 총 5억4000만원 가량이 금품으로 제공됐다고 확정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9월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와 반포 1·2·4 주택지구 재건축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시공권을 따기 위해 OS업체를 동원해 조합원들에게 고급 가방과 현금 등 1억10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살포한 것으로 드러났다.

롯데건설은 지난해 9월 서초구 신반포 15차 재건축 사업장과 지난해 10월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사업장에서 시공사로 선정되기 위해 호텔 숙박권, 현금 등 2억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다.

대우건설은 신반포 15차 재건축 사업장에서 2억30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조사에서 3개 건설사 임직원 대부분은 홍보용역 대금을 지급했을 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금품이나 향응 제공은 OS업체의 전적인 책임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경찰은 수사과정에서 OS요원들이 건설사 명함을 가지고 조합원을 접촉한 점을 확인했으며, 건설사가 조합원들에게 제공되는 금품 비용은 모두 사업비인 홍보용역비로 책정돼 있다며 반박했다.

경찰은 앞으로 조합원들을 소환해 금품수수 사실을 확인한 후 검찰에 순차적으로 송치하는 한편, 아직 내사단계에 있는 재건축 비리에 대해서도 수사를 넓혀 나간다는 방침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지안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