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HTS 악연…미래에셋대우, '통큰' 보상 명예회복 안간힘
차세대 시스템 오류 보상 금액 4억원…과거 사례보다 규모↑허윤영 기자
지난 10월 8일 HTS 접속오류로 인해 미래에셋대우가 발송한 안내 문자
미래에셋대우가 '차세대 시스템' 전산 장애로 인한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피해보상 규모가 이전 사고 사례보다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차세대 시스템'이 해외주식 고객확보를 위한 핵심 플랫폼인 만큼, 적극적인 보상을 진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는 '차세대 시스템' 도입 첫 날이었던 지난 10월 8일 전산 오류로 불편을 겪은 고객들에게 총 4억원 안팎의 보상을 진행했다. 피해 보상을 진행한 고객 수는 약 100여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에셋대우의 '차세대 시스템'은 약 1년 반 동안 인력 200여명을 투입해 구축한 시스템이다. 해외주식 편의성을 높인 통합 증거금 제도를 업계 최초로 도입해 주목 받았으나, 개시 첫날 말썽을 일으키면서 아쉬움을 샀다. 당시 미래에셋대우는 규정에 근거해 보상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번 사고로 미래에셋대우가 고객들에게 보상한 금액은 과거 사례와 비교했을 때 크게 늘어난 수준으로 보인다. 지난해 1월 (구)대우증권과 통합 첫날부터 발생한 MTS 오작동 사고로 고객들에게 보상한 금액은 2억 8,000만원 이었다. 전례 없는 ‘배당 사고’로 삼성증권이 투자자들에게 보상한 금액 4억 5,000만원과도 엇비슷한 수준이다.
최근 몇 년 간 해외주식 고객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이번 사고로 인한 고객 이탈을 최소화 시키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증권사들의 해외주식 사업이 수수료 출혈 경쟁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경쟁 심화, 증시 침체 등 영향으로 지난 10월 미래에셋대우의 해외주식 위탁잔고도 소폭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구체적 보상 금액은 밝힐 수 없다"며 "다만 최대한 많은 고객들에게 보상을 진행한 만큼 이전 사례보다 보상 규모가 늘어난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잡음'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조치라는 시각도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지난해 7월 초대형IB의 핵심 사업인 단기금융업 인가를 신청했으나, 공정거래위원회의 일감 몰아주기 조사로 심사가 중단된 상태다.
특히 미래에셋대우는 연이은 HTS 전산사고로 유독 골머리를 앓아온 증권사 중 하나다. 지난해 8월에는 금융당국으로부터 과태료 5,000만원을 부과받기도 했다. 이는 전자금융거래업법(21조)에서 규정한 최대 과태료다. 전산사고는 증권사의 내부통제시스템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초대형IB 심사에 변수가 될 수 있다.
특히 미래에셋대우는 연이은 HTS 전산사고로 유독 골머리를 앓아온 증권사 중 하나다. 지난해 8월에는 금융당국으로부터 과태료 5,000만원을 부과받기도 했다. 이는 전자금융거래업법(21조)에서 규정한 최대 과태료다. 전산사고는 증권사의 내부통제시스템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초대형IB 심사에 변수가 될 수 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지난 10월 미래에셋대우 종합 검사에 나서면서 IT검사 인력을 동행해 차세대 시스템도 함께 점검했다. 문제가 있었다고 결론 내릴 경우, 제재 수위는 내년 상반기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제재 수위는 위법성 정도와 발생한 피해에 대한 보상 노력 등을 반영해 결정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허윤영 기자 (hyy@m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