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韓 사물인터넷 기술 3건, ITU 국제 표준으로 채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착수단계부터 개발 주도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 서비스 개발 선도 기대
박경민 기자




국내 연구진이 주도해 개발한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국제 표준으로 채택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중국 우시에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ITU-T) SG20' 국제회의에서 토종기술 3건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됐다고 16일 밝혔다.

ITU-T는 전화‧인터넷 등 네트워크와 IoT, 빅데이터 등 관련 정보통신기술 및 활용, 요금 정산 등 분야의 국제 표준 권고를 제정하는 정부 간 국제기구다.

SG20은 IoT 및 스마트시티 관련 ITU-T 권고 표준의 제․개정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국제표준이 된 기술은 △무선전력전송 서비스 프레임워크 △자기수치화 서비스 △사물인터넷 응용 및 서비스 접근성 요구사항 표준 등 3건이다.

'무선전력전송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사물인터넷 단말기에 무선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정의하는 기술이다. 향후 무선전력전송 서비스 인프라 구축에도 활용할 수 있다.

'자기수치화 서비스'는 사물인터넷에서 여러 회사들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 표준 기술을 통해 회사들이 혈압·혈당, 날씨·기온 등의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사물인터넷 응용 및 서비스 접근성 요구사항 표준'은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정보 격차로 인해 소외받지 않도록 하는 표준이다.

이 표준으로 인해 IoT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인과 고령자와 같은 취약계층의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소비층을 포함한 제품·서비스 개발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회의에서 채택된 무선전력전송 서비스 프레임워크, 자기수치화 서비스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착수 단계부터 개발을 주도했다.

김형준 ETRI 표준연구본부장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표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