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면역항암제·항암바이러스 '펙사벡' 병용…치료효과 극대화

분당차병원 김찬·전홍재 교수팀 전임상 연구결과 공개
박미라 기자

[사진=분당차병원 종양내과 김찬·전홍재 교수(왼쪽부터)]



국내 연구진이 전임상 연구를 통해 면역항암제와 항암바이러스 펙사벡의 병용치료 효과 가능성을 확인했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종양내과 김찬∙전홍재 교수, 이원석 박사팀이 면역항암제와 전임상 연구를 통해 항암바이러스인 펙사벡과 면역항암제 PD-1 또는 CTLA-4를 병용할 경우 치료효과가 높아졌음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항암바이러스를 면역 내성 종양에 투여하면 바이러스가 암세포와 암혈관을 파괴시킬 뿐 아니라 종양 내부에 암세포를 살상하는 킬러 세포인 CD8양성 T세포의 증가를 유도했다.

이 과정에서 여러 면역 증강 유전자들의 발현이 증가했고, 면역 내성 종양이 치료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런 효과는 신장암, 간암, 대장암 등에서 일관되게 관찰됐다.

연구팀은 또 항암바이러스와 PD-1, CTLA-4 면역항암제를 삼중 병용 투여한 결과 더욱 강력한 치료 효과를 보여 40%의 치료군에서 종양이 완전히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이런 항암효과는 장기간 지속돼 삼중병용 치료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평균 생존기간이 2.3배 증가했다.

연구 책임자인 김찬 교수는 "이번 전임상 연구결과를 통해 면역항암 치료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항암바이러스와 PD1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고, 이런 병용요법이 향후 효과적인 암치료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결과는 미국 암학회(AACR)의 국제학술지 클리니컬 캔서 리서치에 게재됐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미라 기자 (mrpar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