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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경제정책] 일자리 많은 자동차 산업을 구하라…개소세 인하·친환경차 지원 확대

 
권순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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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글로벌 자동차 판매가 부진하면서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는 자동차 업계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개소세 인하 기간을 연장하고 친환경차 보조금을 확대해 판매를 촉진하고, 부품업체에 대해서는 직접 지원도 하기로 했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
자동차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 인하가 6개월 연장됩니다.

정부는 지난 7월 자동차 개별 소비세를 현행 5%에서 1.5%p 낮은 3.5%로 인하했습니다.

6월까지 내수 시장에서 판매된 자동차는 76만 7천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가 줄었지만 7월 이후에는 2.4% 늘었습니다.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해 구매 부담이 줄어든 효과가 충분히 있었던 겁니다.

친환경차 보조금 예산이 확대된 것도 자동차 업계에는 긍정적입니다.

친환경차는 사전 계약을 하면 2,3일 안에 매진이 될 정도로 대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지만 보조금 한도가 있어 판매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급 대수는 올해 2만 6,500대에서 4만 2천대로, 수소전기차는 746대에서 4천대로 늘리고 충전 인프라 예산도 대폭 증액했습니다.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해서는 현대차그룹이 1조 6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데 이어 정부도 우대자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무엇보다 전반적인 경제정책 방향이 예전에 비해 경제 활력을 높이는 쪽으로 전환된 점에 전문가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홍성일 /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정책팀장 : 전체적인 경제정착 방향 자체가 기업, 투자, 성장 이런 것들이 반영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분배, 저소득 지원, 공정 이런 것들이 많았다면. 이런 것들에서 변화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미래자동차 육성을 위해서도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 로드맵 등 스마트카 육성 전략은 내년 1분기에 발표될 예정이며, 차량공유 서비스 관련 규제 혁신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많은 일자리를 만드는 자동차 산업이 내년에는 좀 더 활력을 되찾고 미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정부의 속도감 있는 정책 추진이 요구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progres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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