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위기에 빠진 차 부품업계 유동성 공급에 3.5조 이상 투입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 10% 이상으로 확대
경쟁력 확보로 매출 1조원 이상 글로벌 업체 20개 육성
염현석 기자


정부가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계의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3조5천억원 이상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은 자금지원과 채질개선, 미래경쟁력 확보 등 크게 3가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자금 지원의 경우, 상당수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당장 만기 연장을 위한 자금도 확보하지 못하는 점을 감안해 3조5천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와 지자체, 완성차 업체가 공동으로 1조원 가량의 신규 자금을 만들어 기술력이 있지만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업체들을 중심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긴급경영안정자금 1천억원을 긴급 편성하고 전부 소진시 1천억원을 추가 편성해 차 부품업체들의 자금 경색을 최대한 방지할 방침이다.

부품업체들 중 특히 유동성 문제가 심각한 GM 협력업체들의 경우, 1조2천억원 규모의 대출과 보증 만기를 연장한다.

이렇게 3조5천억 가량의 자금 지원을 통해 부품업체들의 유동성이 어느 정도 해결되면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차 부품업체들의 일감을 늘려주는 작업도 함께 병행된다.

자동차 개소세 감면을 내년 6월까지 연기하는 등 수요를 높이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일감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완성차 의존도가 높은 부품업체들의 체질 개선을 위한 대책도 마련됐다.

정부는 산업구조 고도화 프로그램(10조원)과 기업구조 혁신펀드(1조원) 등을 활용해 부품업체들의 신성장 시설투자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급격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친환경자동차의 국내 생산을 늘려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체질개선을 연착륙 시킬 방침이다.

정부는 오는 20222년까지 국내생산 비중을 현 1.5%에서 1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인데, 연간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400만대 가량임을 감안하면 전기차나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차 생산량을 40만대 이상으로 높이는 것이다.

이는 2022년 글로벌 친환경차 생산비중 5%보다 2배 정도 많은 목표치이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초기 시장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인데, 부품기업들이 조속히 친환경차 시장으로 넘어갈 수 있는 발판도 같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정부 계획대로 친환경차의 규모의 경제가 달성된다면 2022년 보조금 지급 전 전기차 가격은 현 5천만원에서 4천만원으로, 수소차는 7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인하될 것으로 분석된다.

산업부는 "부품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금지원 등을 통한 차 부품산업 생태계 유지와 체질개선, 미래 경쟁력 확보가 동시에 진행된다면 2022년까지 매출 1조원 이상의 글로벌 부품업체가 20개 가량 육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부는 자동차 부품업계 활력제고 방안과 함께 이번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반도체와 조선 등 주력 산업들의 고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안과 수소경제를 비롯한 다양한 신산업 활성화 대책 등을 발표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