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원순, 구석구석 모아 8만가구 공급...GB투기 울렸다

1차 이어 2차 주택공급 계획에서도 서울 그린벨트 해제 제외…유휴부지·국공유지 활용키로
이지안 기자



정부가 19일 발표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서 서울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가 또 한 번 제외됐다.

박원순 시장이 줄 곧 그린벨트 사수를 외쳤던 만큼 국토부와의 그린벨트 방어전에서 박 시장이 성공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대규모 그린벨트 해제 대신 서울시는 도심 유휴부지와 국공유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에 발을 맞췄다.

이날 발표된 중소규모 택지 공급 방안에는 서울 내 군 유휴부지, 도심 국공유지, 노후화된 공공시설 등을 활용하는 주택공급대책이 담겼다.

서울은 국공유지와 사유지 등 37곳을 풀어 3만2520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서남 물재생센터 유휴부지(2390가구), 수색역세권(2170가구) 등이 신규 부지에 포함됐다. 동부도로사업소 부지(2200가구), 서울의료원 주차장 부지(800가구)의 경우에는 서울시의 부지활용 계획을 변경해서 공급 계획에 포함시킨 경우다.

시 외곽으로 이전 예정이었던 강서 군부지(1200가구), 대방동·공릉동 등의 군인아파트(600가구)에 대한 매입도 빠르게 진행해 공공주택을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가 충분한 주택공급 계획을 제시했기 때문에 그린벨트 해제는 없을 것"이라며 "주택시장 안정과 공급 확대라는 큰 방향 안에서 혁신방안을 시도해 앞으로 총 8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그린벨트 해제 대신 서울시 유휴부지에 앞으로 총 8만가구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지만, 서울내 대규모 그린벨트 부지를 원했던 국토부의 계획에는 다소 부족하다.

박 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서울의료원 주차장 부지나 동부도로사업소 부지 등은 서울시의 기존 부지활용 계획을 변경하면서까지 이번 공급계획에 포함한 곳"이라며 그린벨트를 사수하기 위해 여러 고민을 했음을 내비쳤다.

아울러 서울시는 상업·준주거지역과 도심 정비사업구역 주거비율을 확대하고 역세권 용도지역을 상향하는 등 도심 내 고밀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빈 오피스와 공공부지를 활용해 주택시장에 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지안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