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후]올스타빗, 거래소 재개했지만…출금지연·코인스왑은 나 몰라라?

박소영 기자

뉴스의 이면에 숨어있는 뒷얘기를 취재기자로부터 직접 들어보는 뉴스 애프터서비스, 뉴스후
thumbnailstart

앵커> 국내에 생겨난 가상화폐 거래소가 100곳에 이른다고 하죠. 딱히 등록 절차가 필요없다는 틈을 타 우후죽순 거래소들이 생겨나고 있는 건데요. 이렇다보니 출금을 제때 못해주거나 시세조작을 서슴지 않는 자격미달의 거래소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잠적 논란에 휩싸인 '올스타빗'이라는 거래소를 기자가 직접 방문해 취재했습니다. 증권부 박소영 기자 나와있습니다.

올스타빗이 최근 거래소 운영을 전면 중단하면서 이용자들이 불안감에 휩싸였다고 들었습니다. 지금은 다시 운영을 재개한 건가요?

기자> 네, 19일 서버 점검을 여러번 연장하다가 거래가 다시 재개된 상태입니다. 앞서 올스타빗은 대표와 운영자, 실무진 등을 전면 교체하겠다고 선언하면서 8일 동안 운영 중단을 선언했는데요.

대대적인 인력 교체로 인한 재정비라고 말했지만 일각에서는 책임 회피라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됐습니다. 책임을 져야할 대표와 운영자들이 일괄 사퇴하고 거래소까지 문을 닫으니,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당연한 수순이죠.

게다가 거래소 운영 중지 기간 동안 출금 한도를 하루 백만원으로 정해놓기도 했었는데요. 하지만 말만 백만원일 뿐 출금에 성공한 사람을 찾아보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일주일씩 걸려 10만원, 20만원 등 소액출금에 성공했다는 글이 간간이 올라오긴 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출금 지연이나 불가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출금을 해주지 않고 거래소가 잠적하면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거든요.

최근 '퓨어빗'이 투자금을 받은 뒤 갑자기 웹사이트를 폐쇄하고 사라지는 사건이 나오기도 한 만큼 비슷한 사례가 등장할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앵커> 거래소가 제때 출금을 해주지 않는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문제 같은데요. 이 외에도 시세 조작에 대한 의혹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기자> 네, 이른바 '잡코인'을 통해 시세를 거래소 마음대로 조작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잡코인이란 코인당 가격이 낮거나 거래규모가 주요 가상화폐에 비해 작은 가상화폐를 말합니다.

언뜻 생각해보면 업비트나 빗썸, 고팍스 같은 검증이 된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면 출금지연에 대한 걱정도 없을 텐데 왜 굳이 올스타빗 같은 곳을 이용하냐, 이런 의문도 드실텐데요.

바로 잡코인이 하루 걸러 하루 상장할 만큼 자주 올라오는데, 임의로 거래소가 펌핑을 해서 상장 초기 가격을 뻥튀기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거래소가 자체 발행하는 코인이면 펌핑 작업이 훨씬 쉽겠죠. 다른 거래소와 가격 비교도 되지 않기 때문에 거래소의 의도가 곧 시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올스타빗은 '루시'라는 자체 코인을 발행했었는데요. 루시 가격이 0.6원일 때 가격을 조정한다는 이유로, 루시알파라는 코인으로 스왑(교체)을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루시 1,000개당 루시알파 1개로 바꿔주겠다고 공언했는데, 막상 루시 알파가 상장하고 보니 그에 훨씬 못 미치는 금액이었다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90%가 넘는 원금 손실을 본 사람들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피해는 더욱 확산될 조짐입니다. 올스타빗에서는 거래 재개한 당일에 '마스터코인'을, 그 다음날에는 '플라이투더스카이'라는 자체 코인을 선보였는데요. 시세 조작용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앵커> 박 기자가 직접 올스타빗 본사를 방문했다고 들었습니다. 분위기는 어땠습니까?

기자> 네, 지난 18일 청라에 위치한 올스타빗 본사를 직접 찾아가봤는데요. 층 하나를 혼자 쓰고 있었는데 양쪽으로 가벽을 세워놓고 가드 2명이 지키고 있었습니다.

안에서는 담당자가 출근해 내방하는 이용자들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내방을 해도 상담이 어렵다고 답변했습니다.

신분을 밝히고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담당자가 없다는 이유로 허락되지 않았고, 공문을 보내라는 답변을 받았는데요. 명함을 남겼지만 아직 연락은 오지 않고 있습니다. 현장 분위기 함께 보시죠.

[올스타빗 보안 관계자: (지금 관계자 안에 계시는 거죠?) 지금 뭐 출근은 했죠. 사전에 얘기하지 않으면 인터뷰하고 그런 상황은 아니죠. 방문자중에 예약하신 분에 한해서 지금 (상담을) 하고 있어요.]

앵커> 정리하자면 자격미달의 거래소가 난립하고, 또 그 거래소를 이용해 시세조작으로 이득을 취하려는 세력들이 있는거군요. 거래소 설립 규제나 가이드라인은 아직 없습니까?

기자> 네, 5,000만원만 있으면 모바일 버전까지 갖춘 가상화폐 거래소를 세울 수 있고 자기자본금에 대한 기준도 없습니다.

초기 비용이 낮다보니 거래소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실정인데요.

실제 대부분의 중소형거래소들은 카카오톡으로만 문의를 받고 있을 만큼 이용자 보호 시스템이 갖춰져있지 않습니다.

만약 이용자가 피해를 보더라도, 법적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정의조차 이뤄지지 않다보니 소송이나 수사를 통해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방안도 없는 것이죠.

정부에서는 거래소 대신 '취급업소'라는 단어를 쓸 만큼, 제도화할 의도가 아직 없어보이는데요. 현 단계에서는 검증되지 않는 거래소를 통해 시세조작으로 인한 이윤을 취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소영 기자 (ca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