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국 셧다운 장기화 조짐…상원 다음 본회의 27일 개최

정희영 기자



미국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이다.

미국 상원은 주말인 22일(현지시간) 셧다운 사태와 관련하 협상 타결이 지연됨에 따라 일단 본회의를 산회했다. 다음번 본회의는 27일 열린다.

이에 따라 셧다운 사태는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에도 해소되지 않는 등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멕시코 국경장벽 예산을 둘러싼 갈등 끝에 미 의회가 예산안 처리에 실패하면서 미 연방정부는 이날 0시부터 셧다운에 들어갔다.

다만 상원은 예산안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될 경우 등 '돌발상황'에 대비,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에도 본회의를 형식적으로 열어두는 절차를 밟기로 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셧다운을 끝내기 위한 협상은 계속된다"며 "협상이 타결되면 어느 때라도 표결을 위해 상원의원들을 본회의장으로 소집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다행히 오는 25일까지 크리스마스 연휴 시즌이어서 셧다운의 여파는 크지 않은 상황이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백악관 비서실장을 대행하고 있는 믹 멀베이니 백악관 예산관리 국장은 전날 밤 셧다운 돌입 직전 연방기관에 보낸 공지를 통해 "지출 예산이 부재함에 따라 '질서 있는 셧다운'을 위한 계획을 이제 실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WSJ은 "대부분의 연방정부 기관이 주말과 일요일에는 문을 닫고, 크리스마스 이브와 당일인 오는 24~25일은 연방 휴일"이라면서 셧다운에 따른 초기 충격은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번 셧다운으로 15개 정부 부처 중 국토안보부와 교통부, 내무부, 농무부, 국무부, 법무부 등 9개 부처와 10여개 기관, 국립공원 등이 영향을 받는다. 9월 말 국방부, 보건복지부 등 일부 부처에 대해서는 1년 치 예산을 반영하는 등 연방정부 예산의 75%가량이 통과됐기 때문이다.

미 언론들은 전체 210만 명의 연방 공무원 가운데 80만 명이 셧다운의 영향을 받는다고 전했다.

국방·치안과 국경 순찰, 출입국관리, 해안 경비, 소방, 교정, 기상예보, 우편, 항공, 철도, 전기, 수도 등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 공공 안전에 직결되는 필수 공무로 간주해 80만 명 가운데 42만 명은 업무를 계속한다. 다만 이들의 보수 지급은 셧다운이 해결된 후로 미뤄진다.

필수 공무가 아닌 분야의 약 38만 명은 무급 휴가에 돌입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정희영 기자 (hee082@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