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인도네시아 쓰나미로 222명 사망, 추가 쓰나미 발생 가능성 ‘화산활동 계속’

백승기 기자



인도네시아에서 쓰나미로 222명이 사망한 가운데 추가 쓰나미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AFP통신에 따르면 영국 포츠머스대학교의 리차드 티우 교수는 이번 쓰나미 원인으로 지목된 순다 해협 아낙 크라카타우 화산의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며 "순다 해협에서 쓰나미가 발생할 가능성은 여전히 크다"고 밝혔다.

티우 교수는 "화산 폭발에 따른 파괴적인 쓰나미는 드문 일"이라며 "수중음파탐지기를 이용해 화산 주변 해저지형 정보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2일 인도네시아 순다 해협 주변에 쓰나미가 덮쳐 최소 222명이 숨지고 28명이 실종됐다. 당국이 집계한 부상자 수만 843명에 이른다.

이외에도 현지에선 쓰나미의 영향으로 주택 558채가 무너지고 호텔 9곳, 식당 60곳, 배 350척이 심하게 손상되는 등 재산피해도 잇달았다.

전문가들은 이번 쓰나미가 일어나기 전 별다른 전조현상이 포착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순다 해협의 화산섬 '아낙 크라카타우'의 분화가 해저 산사태 등을 일으켜 쓰나미를 불러온 것으로 보고 있다.

아낙 크라카타우는 1883년 8월 크라카타우 화산이 폭발한 자리에 생겨난 섬으로서 당시에도 쓰나미로 3만6000여명이 목숨을 잃었다.

(사진:AFP=뉴스1)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