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퇴직연금 수익률에 무관심한 가입자 행태경제학 연구

연 수익률 1.88%인데도 운용지시 바꾼 가입자 10% 미만
이수현 기자


퇴직연금의 저조한 수익률에도 무관심한 가입자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행태경제학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는 제도 개선에도 반영됐는데, 행태경제학 연구가 제도에 반영된 국내 최초 사례다.

7일 금융감독원은 외부 교수진과 공동으로 지난 9월 한국 갤럽을 통해 선정한 630명의 DC형 퇴직연금 실제 가입자를 대상으로 정책 변수를 제시한 후 가입자의 운용 행태를 관찰했다고 밝혔다.

국내 퇴직연금 적립금은 지난해 9월말 기준 172조 1,000억원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운용 수익률은 연 1.88%에 불과하다. DC형의 경우 가입자가 상품 운용을 할 수 있지만 가입자의 91.4%는 운용 지시를 변경하지 않는 등 상품 운용에 소홀한 실정이다.

금감원은 이 같은 가입자의 불합리한 운용 행태를 개선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지난 12월 퇴직연금 상품제안서 표준서식 제정시 연구 결과의 일부를 적극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연구는 실제 금융기관의 퇴직연금 상품 제안서 내용과 유사한 가상의 상품 제안서를 마련하고 4가지 정책 변수를 선정해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변수에 따라 상품 선택 결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9개의 실험 조건이 구성됐고, 참여자들이 상품을 선택하도록 했다. 이후 참여자가 선택한 상품 포트폴리오의 과거 3년 누적 수익률, 평균 위험 등급, 원리금 보장형 상품 투자 비중 변화를 분석해 결과를 도출했다.

제시된 정책 변수는 퇴직연금 금융교육과 수익률 표준편차, 물가 상승률 등을 반영한 실질 수익률, 연령대별 중위험·중수익의 자동 상품 구성(디폴트 옵션) 등이었다.

연구 결과 퇴직연금 상품 제안서에 명목 수익률 대신 실질 수익률을 제시하거나 중위험·중수익의 디폴트 옵션을 제시하면 가입자들이 고수익 상품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선택하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반면 형식적인 온라인 퇴직연금 교육이나 상품별 상세 위험 지표인 수익률 표준편차를 추가 제시한 경우에는 상품 운용 행태에 큰 변화가 없었다.

연구 결과를 반영해 개정된 퇴직연금 상품제안서에는 상품별 수익률 표준편차를 담지 않았고, 상품별 실질 수익률의 인식을 돕도록 물가 상승률을 참고 지표로 제시했다. 고금리순으로 상품을 배열하고 총 수수료액은 추가로 기재하도록 했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들이 제한된 합리성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구에서 퇴직연금 가입자는 운용에 대한 무관심으로 실험에서 제시한 디폴트 옵션을 선택해 유지하려는 현상유지 편향을 보였다. 동일한 정보여도 제공 형식에 따라 상품 선택이 달라지는 프레이밍 효과의 영향을 받는 것도 확인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퇴직연금 관련 제도 개선시 가입자의 행태편향 관점에서 이를 최대한 완화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등 가입자의 합리적 선택을 적극 도울 필요가 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행태경제학적 연구 주제를 적극 발굴하고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