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1주년 축하행사

'평창 평화정신'으로 2월8일부터 평화주간 기념행사 벌여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1주년을 맞아 평화대축제를 2월8일~14일 평창, 강릉, 철원, 고성 등에서 연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도는 행사기간을 피스위크(PEACE WEEK)로 정하고 올림픽 1주년을 맞아 평창동계올림픽을 기념하기위해 국내외 총 3850여명의 전문가, 일반인, 지역주민과 국민이 참여한다.

특히 평창포럼과 청소년모의유엔대회에서 한반도와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피스콘서트에서 남과 북의 아리랑을 즐기며 지난해 말 착공한 남북철도 연결을 위해 평화트레인을 타고 달리는 행사를 한다.

2019 평창포럼은 강원도가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레거시로 새롭게 론칭한 이후 2회를 맞는다.

올해는 주제를 평화, 장애, 지구인류로 확대해 2월 9일부터 15일까지 전세계 전문가와 석학, 그리고 분야별 명사들이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글로벌 포럼을 개최한다.

평창평화포럼은 스포츠를 통한 평화의 구현을 실천한 평창동계올림픽의 ‘평창 평화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전세계 각 분야의 평화운동 단체 대표들과 시민들이 모여 “평창에서 시작하는 세계 평화”를 주제로 한반도와 세계 평화의 비전과 로드맵을 토론한다.

이 포럼은 2월 9일부터 11일 기간동안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노벨평화상수상단체인 국제평화사무국(IPB), 핵무기폐기운동(ICAN), 국제지뢰금지운동(ICBL)을 포함해 13개 국제평화단체와 국내 21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다.

특히 이날 아미나 모하메드 유엔사무부총장, 후안 마뉴엘 산토스 콜롬비아 전 대통령,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총리, 빅터 차 미국전략국제문제연구소 교수, 세르미앙 응 IOC재정분과위원장, 노벨평화상수상단체인 국제평화사무국(IPB)와 핵무기폐기운동(ICAN) 의장 등이 참여한다.

포럼 세부의제는 △평화와 군축△평화와 빈곤․지속가능발전목표 평화와 경제․생태와 스포츠 평화와 젠더․청년과 종교 평화와 인권․인도주의 한반도와 아시아 평화 및 유엔으로 구성되고, 이런 의제를 실천할 활동가 세션과 지역별 네트워킹 세션으로 구성된다.

이번 포럼은 1999년 헤이그평화회의 20주년에 열리는 매우 특별한 글로벌 평화포럼으로서 2015년 유엔이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유기적 연계가 가능한 ‘평창평화의제 2030’의 기본안을 만들어 2030년까지 향후 10년간 전세계 평화운동의 공동 실천의제와 가이드 역할을 하게 된다.

평창장애포럼은 평창 동계패럴림픽 1주년을 기념하고 7월부터 장애등급제가 단계적으로 폐지됨에 따라 도내 장애인의 복지수준 향상을 위해 유엔 장애인권리협약(UN CRPD)의 이행과 연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공론의 장이 될 것이다.

2월 11일~12일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도내 18개 시군을 비롯해 전국 장애인단체 관계자 및 장애인 인권활동가가 참여해 장애인의 권리와 완전한 지역사회 통합과 참여(Leave No One Behind!)를 주제로 개최한다.

기조강연은 김미연 UN장애인권리위원회 위원,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가 UN장애인권리협약 이행과 장애등급제 폐지의 방향을 주제로 하며 세션에서는 장애등급제 개편에 따른 장애인의 삶의 변화, 중증장애인 노동권 실천방안에 대해 전문가의 토론이 이어진다.

평창지구인류포럼은 올림픽 1주년을 맞아 현세대의 인류가 직면한 문제, 미래의 지구환경에 대한 고민 등 미래세대를 위한 지구·인류의 문제점에 대한 해법과 우리가 추구해야할 가치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고자 '지식의 경계에서 바라본 지구 미래'를 주제로 개최된다.

평창지구인류포럼은 2월 13일~15일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제프리 삭스 콜롬비아대 교수, 최양희 전 장관, 존 배로우 케임브리지대 교수, 메리 에블린 터커 예일대 교수, 마허 나살 유엔 국제협력국장 등이 참여한다.

세션은 존재와 의미, 변화하는 세계 공존의 리더십, 급격한 기후변화, 미래에 다가올 기술과 복잡계로 구성된다.

피스콘서트는 지난해 올림픽을 하루 앞두고 전격적으로 북의 삼지연관현악단이 방문해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성공기원 특별공연을 했던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2월 8일저녁 8시에 열린다.

도는 남과 북이 같은 정서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곡인 ‘아리랑’을 주제로 북측 아리랑인 아리랑판타지와 평화의 아리랑을 남측의 오케스트라와 공연자가 연주하고 남측 아리랑인 강원도 정선아리랑과 작년 9월 백두산천지에 울려퍼졌던 진도아리랑 합창을 통해 남북통일과 화합을 생각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현재 북측 연주자와의 협연을 위해 통일부를 통해 초청이 진행되고 있어 만약 북측연주자가 참여하게 된다면 올림픽 1년전 그날을 재현하는 의미가 있다.

또 분쟁지역인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출신의 세계적 피아노 듀오 ‘아말’이 '스카라무슈' 연주를 통해 음악으로 화합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한다.

청소년 모의유엔대회는 2019 평창평화포럼에서 전세계 평화전문가들이 다루게 될 의제와 동일선상에서 구성했으며 2월 8일~10일 국내외 청소년 150여명이 참가한다.

대회 참가자들은 ‘평화’라는 주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알리는 각국의 대사관 역할을 통해 책임있는 세계인으로서의 마인드를 함양하고 1박2일 동안 총 4차 세션과 평창평화포럼 개회식과 올림픽 1주년 대축제 참관기회를 갖게 된다.

도는 이번 포럼은 참가비가 유료임에도 국내 참가자 마감이 됐다. 특히 중국 무안지역 중·고등학생이 참가한다.

대회 이후에는 고성DMZ를 방문해 DMZ박물관과 금강산전망대를 돌아보며 세계평화의 시작이 대한민국 강원도임을 알린다.

평화트레인은 피스위크 기간 중 서울역에서 출발해 평화열차와 평화버스를 이용해 백마고지를 비롯한 철원 DMZ를 돌아보는 코스로 국민 중에서 평화와 평등을 사랑하고 실천하는 참가자를 선별해 2월 8일~14일 총 5회 추진한다.

참가대상은 어린이기자단,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장애인, 통일동아리 대학생으로 각 4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운행되며 KB공익금융재단에서 후원한다.

평화코스는 서울역에서 기차로 백마고지역까지 가면서 명강사인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의 평화인문강의와 버스킹, 마술 등 레크리에이션을 함께한다.

이후 철원 두루미마을에서 버스를 갈아타고 백마고지, 노동당사, 멸공OP, 금강산철길, 월정리역을 돌아본다.

도 관계자는 "평창포럼을 평화의 기본으로 해 세계적 이슈를 담아내는 플랫폼으로서 양한 분야로 확장될 것"이라며 "올해 포럼에서 이루어낸 유엔과의 공조를 바탕으로 장차 세계 정상급 지도자와 석학, 전문가의 정례적인 모임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신효재 기자 (lif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