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잇따른 ESS 화재 어쩌나'…원가절감 노리던 시멘트업계 고심

실적 부진 속 생산비 절감 돌파구로 택한 ESS
화재 잇따르며 불안감 커져
유찬 기자



최근 원인을 알 수 없는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사고가 잇따르면서 생산비용 절감과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전력 수요관리용 ESS 설비를 들였던 시멘트 회사들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가 공공기관에 설치된 ESS를 전면 가동중지 시킨 데 이어 LG화학도 가동 중단 요청 공문을 발송하는 등 안전성 우려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쌍용양회(동해 공장·22MWh급)와 한일시멘트(단양 공장·48MWh급), 한라시멘트(옥계 공장·24MWh급)에서 ESS를 가동하고 있다.

삼표시멘트는 지난달 SK디앤디와 ESS 설치 계약을 체결했다. 100MWh급으로 현재까지 업계 최대 규모다. 가장 먼저 ESS를 운영했던 아세아시멘트는 지난해 말 제천 공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ESS 시설이 전소했다.

시멘트사들이 이처럼 앞다퉈 ESS를 들이는 이유는 불리한 대내외 여건 속 실적 부진이 이어지면서 수익성 개선을 위한 원가 절감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우선 시멘트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건설 경기가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사업 축소와 주택·부동산 규제 강화 등으로 위축됐다.

여기에 시멘트 생산 원료의 80%를 차지하는 유연탄 국제 시세가 30% 가까이 올라 생산비용 부담은 더 커졌고, 이는 곧 실적 악화로 연결됐다.

업계 1위 쌍용양회의 지난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 줄어든 1,528억원. 성신양회는 56% 감소하며 10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표시멘트는 117% 하락하며 103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게다가 국회는 지역자원시설세 도입을 다시 추진하고 있고, 올 하반기부터 질소산화물 배출 부과금 제도가 시행되는 등 시멘트사의 부담은 가중될 전망이다.

업계는 두 가지 환경부담금 명목으로만 연간 최대 1,180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원가 절감을 노리며 ESS를 택했다. ESS는 단가가 낮은 밤에 전기를 충전해 단가가 높은 낮에 사용하며 에너지 비용을 줄여준다.

쌍용양회와 한일시멘트는 ESS 운용을 통해 연간 30억원, 25억원의 전력비를 낮출 것으로 예상했다.

각각 SK디앤디, 한전에너지솔루션과 계약을 맺고 운용하는 삼표시멘트와 한라시멘트는 15년 사업 기간에 700억원, 170억원의 전기 요금을 아낄 것으로 내다봤다.

이처럼 실적 개선에 앞장서야 할 ESS 시설에서 최근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시멘트사들도 노심초사다.

평소 직원이 상주하지 않는 ESS 시설에 수시로 사람을 보내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한 시멘트회사 관계자는 "화재 원인조차 제대로 밝혀지지 않아 대책을 세우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우선 안전 진단 횟수를 늘리면서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도 "ESS의 전기배선 속 휴즈를 추가하는 등 시설 보완작업에 나섰고,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해 소방점검도 철저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시멘트회사가 가동 중인 ESS 중 화재 사고가 잦았던 LG화학 배터리를 사용하는 곳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ESS 가동 중단보다는 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춰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찬 기자 (curry30@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